인천평화복지연대 “철저히 조사하고 근본 대책 마련해야”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 연수구의 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발생한 사망 사건에 대한 공분이 커지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8월26일 지역 내 장애인복지시설 사망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사진은 사망사고가 발생한 복지시설 폐쇄회로에 담긴 식사장면. (사진=연합뉴스)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8월26일 지역 내 장애인복지시설 사망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사진은 사망사고가 발생한 복지시설 폐쇄회로에 담긴 식사장면. (사진=연합뉴스)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8월26일 지역 내 장애인복지시설 사망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성명서에서 연대는 최근 지역 내 한 장애인복지시설의 종사자가 강제로 먹인 음식으로 인해 20대 장애인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연대는 “숨진 장애인은 부모에 의해 시설로 보내졌으며 음식을 억지로 먹이지 말아달라는 당부를 수차례 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부모는 코로나19로 인해 외출 활동이 여의치 않아 시설 내 활동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보낸 것이라는 게 연대의 설명이다.

이런데도 숨진 장애인이 싫다는 표현을 했는데도 뺨을 때리며 시설의 종사자들이 강제로 음식을 먹이다 사고가 발생했다는 주장이다. 장애인의 인권을 앞장서서 지원해야 할 복지시설에서 이런 사망 사건이 발생했다는 점에 참담함이 크다는 것이다.

이에 연대는 지도감독 기관인 인천시와 연수구의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먼저 폐쇄회로(CC)TV를 통해 보여진 모습은 누가 봐도 학대 행위로 볼 수밖에 없는 만큼 해당 시설은 잘못을 인정하고 조사에 성실히 응해야 한다고 했다. 또 사망 사건이 일어나고 알려진 보름여 간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연수구청과 인천시는 어떤 조치를 취하고 대책을 마련하려 했는지 밝히라고 촉구했다. 해당 기관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 외에 관리 감독에 대한 행정 책임도 명확하게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연수구청과 인천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유사사례에 대한 전수 조사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살피고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을 요구했다.

특히 시설 종사자의 인권의식 등의 문제, 발달장애인 행동지원에 대한 매뉴얼 구축 여부, 이용자의 의견 수용 여부 등 복지시설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 살펴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우리 사회의 부족한 제도로 인한 안타까운 죽음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피해 가족에 대한 피해보상과 심리지원 등 세심한 지원 대책을 마련해 이들이 이후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연대는 장애인 학대예방 및 복지시설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를 위해 인천시를 비롯해 각 군·구와 관련기관, 당사자, 시민사회가 함께 하는 민·관 공동대책위원회 구성을 제의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