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2022년 6월1일에 대한민국 전역에서 실시될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 지방선거이다. 대한민국 제6공화국 8번째 정부 출범 3주 만에 치르는 선거이자 민선 7기의 시도지사 및 시군구청장과 광역 및 기초단체 의회의 의원들의 후임자 및 연임자를 뽑는 선거이다.

본 선거의 당선자는 민선 8기가 된다. 2022년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1년이 채 남지 않았다. 지난 2017년 5.9 대선 이후 연전연승을 거듭하던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4·7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를 당하면서 제동이 걸린 형국이다.

제1야당 국민의힘은 4·7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 압승의 여세를 몰아 지난 6.11 전당대회에서 만 36세의 이준석 신임 대표를 비롯하여 여성 후보 3명이 최고위원에 선출되는 등 당이 역동적으로 움직인다는 평가다.

6.1 지방선거의 경우 내년 3월 9일 치러지는 20대 대선과 연동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선거는 흐름이라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신임 대통령 취임식 이후 불과 20여일 만에 치러지게 돼, 대선 승리 정당의 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민국 최고의 인구를 보유한 경기도와 대한민국 제2의 도시를 지향하는 인천광역시의 내년 지방선거 지형은 어떨까? 일간경기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등 각 정당별로 2022년 6월1일 예정된 제8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현장 지역 분위기와 출마가 거론되는 후보들을 짚어봤다.

 

달려라!2022지방선거-양주시

이성호 시장 건강 문제로 3선 포기
재선률 높은 지역..기세잡기에 열 올려
민주당 현역 광역‧기초의원 활발한 활동 
다채로운 이력의 국민의힘 후보군 반격

이성호 양주시장이 개인신변 문제로 3선 도전이 힘들어지면서 내년에 진행될 제8회 지방선거에서 셈법이 복잡해졌다.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이후, 제7회 지방선거까지 재선에 성공한 이성호 양주시장이 3선 도전을 포기할 것으로 예측되며 양주시는 내년 시장선거에 다양한 후보들이 경선에서부터 등장해 불꽃을 튀길 것으로 보인다.

양주시의 경우에는 예전부터 보수가 강세인 지역으로 이성호 양주시장이 당선되기 전까지는 언제나 보수쪽에서 시장직을 가져가고는 했다. 이와 함께 재선률도 높은 곳으로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이성호 양주시장까지 포함하면 모두 네 명의 시장이 재선에 성공했다. 그런 만큼 이번에 시장직을 차지하려는 여야의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이며, 이번에 당선되는 당은 확실히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재만 경기도의회 의원, 정덕영 양주시의회 의장, 이희창 양주시의원, 홍성표 양주시의원. 
                            박재만 경기도의회 의원, 정덕영 양주시의회 의장, 이희창 양주시의원, 홍성표 양주시의원. 

민주당은 이성호 양주시장이 지켜낸 진보의 기치를 양주시에서 계속 지켜나간다는 각오다. 민주당에서는 박재만(58) 경기도의회 의원과 정덕영(52) 양주시의회 의장, 이희창(61)·홍성표(59) 양주시의회 의원까지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모두 도의원과 시의원을 맡고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먼저 박재만 경기도의회 의원은 전 양주시 축구협회장, 양주 민주연대 공동대표, 양주청년회의소 회장을 지내며 지역민들과의 지지기반을 탄탄히 해왔다는 평이다. 이후 정성호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들어가 정계에 발을 들여놓으며 정치 노하우를 익혀왔으며, 제9대 경기도의회 의원으로 당선된 이후 제10대 경기도의회 의원까지 재선에 성공하며 인지도를 높였다.

정덕영 양주시의회 의장 또한 강력한 후보군으로 평가된다. 백석초등학교 운영위원장, 백석청년회 회장, 백석읍 청소년 지도위원회 위원장, 조양중 총동문회 이사, 백석읍 주민자치위원장 등의 직책을 맡으며 지역민들과의 유대관계를 끈끈하게 맺었다는 평이다. 제7대 양주시의회 의원에 이어 제8대 양주시의회 의원으로 재선에 성공, 이후 양주시의회 의장까지 파죽지세로 성장해 오며 시민들에게 눈도장은 확실히 찍은 것이 아니냐는 평가다.

이희창 양주시의회 의원도 다크호스다. 양주시 농업경영인회 부회장, 덕현고 운영위원장, 양주시 무상급식추진운동본부 부집행위원장, 광숭초 운영위원장 등을 맡은 이희창 후보는 제6대 양주시의회 의원부터 7·8대까지 내리 3선에 성공을 했다. 특히 제7대 양주시의회에서는 후반기 부의장을, 제8대 양주시의회에서는 전반기 의장을 맡는 등 양주시의회 내에서의 존재감도 확실하다. 

홍성표 양주시의회 의원도 거론된다. 회천청년회 제9대 회장, 양주군 청년연합회 초대 회장 등을 거쳤으며, 제7·8대 양주시의회 의원까지 재선에 성공했다. 제8대 양주시의회에서는 부의장도 맡았다.

이흥규 전 경기도의원, 임재근 양주시의원, 박길서 전 양주시의회 의장, 강수현 전 양주시 교통안전국장. 
                  이흥규 전 경기도의원, 임재근 양주시의원, 박길서 전 양주시의회 의장, 강수현 전 양주시 교통안전국장. 

국민의힘에서는 이흥규(65) 전 경기도의회 의원, 임재근(60) 양주시의회 의원, 박길서(65) 전 양주시의회 의장, 최근에 입당한 강수현(59) 전 양주시교통안전국장 꼽을 수 있다.

먼저 이흥규 전 경기도의회 의원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이성호 양주시장에게 패배한 이후 와신상담하며 국민의힘의 양주시장 탈환의 기치를 올릴 인물로 꼽히고 있다. 양주시의회 2·3대 의원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6대 의원을 지낸 인물로 김삿갓배 전국바둑대회장, 연사랑장학회장, 양주시태권도바둑협회장, 양주시바둑협회장 등 레저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임재근 양주시의회 의원 또한 하마평에 주로 오르내리는 인물이다. 한나라당, 새누리당 양주시 당협 사무국장을 맡으며 양주시 정치 생태계에 대해서도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양주시청 비서실 민원비서관을 거쳤기에 행정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는 평이다. 이와 함께 향토산악회 회장, 양주시 충청향우회 회장을 맡으며 양주시에 거주하는 충청민들의 표를 끌어올 수 있다는 장점도 무시할 수 없다. 현재 숫적으로 밀리는 양주시의회 야당을 사실상 끌어나가고 있다.

박길서 전 양주시의회 의장도 출마 가능성이 점쳐진다. 양주시 볼링협회 회장을 비롯해 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회장, 회천2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 양주시체육회 이사를 지낸 바 있으며 제7대 양주시의회 의장을 맡아 양주시의회를 이끌어 나간 인물이다. 비록 지난번 시의원 선거에서 낙선한 바 있지만 영향력은 여전하지 않겠냐는 것이 중론이다.

끝으로 강수현 전 양주시 교통안전국장도 하마평에 빠지지 않고 나오는 인물이다. 1984년 공채를 통해 공직 생활을 시작한 이래 2009년부터 양주지역 내 요직을 맡으며 충분한 경험을 쌓아왔다는 평이다. 특히 일자리환경국장과, 교통안전국장, 기획행정실장을 역임하며 탁월한 행동력까지 갖췄다는 말도 있다. 올해 명예퇴직한 것도 양주시장에 출마하기 위함이 아니냐는 말도 돌았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