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신뢰·전작권 회수 위한 불가피한 조치"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당대표가  8월6일 오전 한미 연합훈련 연기나 잠정 중단은 불가하다는 당 지도부의 뜻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당대표는  8월6일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한미 연합훈련 연기나 잠정 중단은 불가하다는 당 지도부의 뜻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당대표는  8월6일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한미 연합훈련 연기나 잠정 중단은 불가하다는 당 지도부의 뜻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송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오늘은 히로시마 원폭 투여 76주년"이라며 "가공할만한 폭탄으로 민간인 21만명이 사망했고 징용으로 일본에 거주한 조선인 4만 명 또한 현장에서 목숨을 잃었다"며 핵무기로 인한 처참한 실상이 대한민국 역사에도 남아있다고 운을 뗴었다.

그리고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 고조도 북핵의 그림자가 포함돼 있으며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시급히 북미협상이 재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 대표는 이달 중 실시되는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 여러 의견이 제기되고 있으나 “한미 합동훈련은 대규모 야외 기동 병력이 동원되지 않는 연합 지휘소 훈련이자 전작권 회수를 위해 불가피한 절차라고 생각한다”며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 한미 연합훈련의 연기가 아니라 “한미 간 신뢰와 협력, 남북 간 신뢰, 종국적으로는 북미 간에 신뢰를 쌓을 수 있게 함께 노력해야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훈련은 방어적 훈련이다. 반대하는 북한을 설득해야 한다”라며 한미 간 신뢰를 위해서는 불가피한 조치라고 단언했다.

송 대표의 이번 발언은 5일 국회의원 74명이 촉구한 ‘한미 연합 군사훈련 연기 성명’에 대한 대답이기도 하다.

지난 1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한미 연합 군사훈련에 대해 “신뢰회복의 걸음을 다시 뗴길 바라는 남북 정상들의 의지를 심히 훼손시키고 남북관계의 앞길을 더욱 흐리게 하는 재미없는 전주곡이 될 것이라도 본다”고 맹렬히 비판하며 훈련 중단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61명, 정의당 6명, 열린민주당 3명, 기본소득당 1명 등 74명의 의원들 역시 연합훈련을 연기해달라고 성명을 내고 “북한이 통신선 복원 이후 한미 군사훈련을 거론한 것은 그들 역시 대화 재개를 바라고 있으며, 이를 위한 대내외적 명분이 필요함을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 하에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에 국민의 힘은 즉각 “민주당 의원들이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한마디에 연판장까지 돌리며 ‘한미 연합훈련 연기’ 서명을 받고 있다고 한다. 민주당은 김여정 명령에 반인권법인 대북전단 금지법, 일명 ‘김여정 하명법’을 통과시킨 데 이어 또다시 ‘김여정 눈치보기’에 급급한 것인가”라며 맹공을 퍼부었으며, 유승민 전 의원 또한 자신의 SNS를 통해 “이들은 자신이 왜 훈련 연기를 요구하는지 그 이유를 알고나 그러는 걸까”라고 강도높게 비꼬았다.
 
송 대표와 이소영 대변인은 당 지도부의 방침과 다르게 사태가 흘러가고 국민의 힘의 강도 높은 공격이 이어지자 ‘이미 예비단계가 시작돼 많은 분들이 입국하고 회의가 진행되는 상황이라 현시점에서 연기를 논의하는 것은 어렵다’라고 밝히며  “전수권 회수를 위해서는 불가피한 절차”라고 일축한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