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2022년 6월1일에 대한민국 전역에서 실시될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 지방선거이다. 대한민국 제6공화국 8번째 정부 출범 3주 만에 치르는 선거이자 민선 7기의 시도지사 및 시군구청장과 광역 및 기초단체 의회의 의원들의 후임자 및 연임자를 뽑는 선거이다.

본 선거의 당선자는 민선 8기가 된다. 2022년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1년이 채 남지 않았다. 지난 2017년 5.9 대선 이후 연전연승을 거듭하던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4·7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를 당하면서 제동이 걸린 형국이다.

제1야당 국민의힘은 4·7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 압승의 여세를 몰아 지난 6.11 전당대회에서 만 36세의 이준석 신임 대표를 비롯하여 여성 후보 3명이 최고위원에 선출되는 등 당이 역동적으로 움직인다는 평가다.

6.1 지방선거의 경우 내년 3월 9일 치러지는 20대 대선과 연동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선거는 흐름이라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신임 대통령 취임식 이후 불과 20여일 만에 치러지게 돼, 대선 승리 정당의 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민국 최고의 인구를 보유한 경기도와 대한민국 제2의 도시를 지향하는 인천광역시의 내년 지방선거 지형은 어떨까? 일간경기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등 각 정당별로 2022년 6월 1일 예정된 제8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현장 지역 분위기와 출마가 거론되는 후보들을 짚어봤다.

 

달려라!2022지방선거-수원시장

염태영 시장 3선 연임 제한
11년째 여권 텃밭 일궜지만
40·50 보수로 기울며 '흔들'
민주당 행정력 갖춘 인물로
국민의힘 여권심판 표심몰이

지난해 12월 지방자치법이 32년 만에 개정되면서 특례시로 거듭난 수원시에서는 민선8기를 이끌 수장 후보에 대한 관심이 벌써부터 뜨겁다.

특히 기초단체장 출신으로 집권당 최고위원 당선, 수원시 최초의 3선 시장, 100만 특례시 실현을 사실상 이끌어온 염태영 시장의 3선 연임 제한으로, 가장 막강한 후보가 사라진 무주공산 입성을 위한 민주당내 후보들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0년 민선 5기 시장으로 당선된 염태영 시장이 잇달아 3선에 성공하며 수원시는 11년째 여권 텃밭으로 자리잡아왔다. 

그러나 최근 부동산 정책 실패 등이 이어지며 주요 지지층인 40대와 50대가 보수 쪽으로 돌아서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내년에 치뤄질 6.4지방선거 민심의 향배를 가늠하기 어려워졌다.

여기에 수도권 정치1번지 수원시에서 잃어버린 12년을 되찾기 위한 국민의힘 후보들의 분투도 점쳐지고 있어 수원시는 여당과 야당이 수성과 탈환을 두고 격전을 벌이게 될 수도권 최대 승부처로 꼽히고 있다. 

또한 100만 특례시로 제정됐지만 재정분권이나 지방일괄이양법 등 넘어야 할 산도 많고 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화성과의 오랜 갈등 등 풀어야 할 숙제도 산적하다. 

이에 유권자들은 특례시 수원의 위상을 드높이고 산적한 문제들을 풀어갈 능력 있는 시장 후보들의 출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희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이재준 전 수원지속가능재단 이사장, 이기우 전 국회의장 비서실장, 이필근 경기도의원.
김희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이재준 전 수원지속가능재단 이사장, 이기우 전 국회의장 비서실장, 이필근 경기도의원.
김준혁 한신대 교수, 김상회 전 경기도의원, 유문종 수원시장 정책특보,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조명자 수원시의원.
김준혁 한신대 교수, 김상회 전 경기도의원, 유문종 수원시장 정책특보,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조명자 수원시의원.

민주당에서는 김희겸(57)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과 이재준(56) 전 수원지속가능재단 이사장, 이기우(55) 전 비서실장, 이필근(63) 경기도의원이 강력한 수원시장 후보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김희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유신고와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했다. 경기도 제1부지사 등 요직을 거친 행정전문가로 가장 유력한 후보로 손꼽히고 있으나 현재 공무원 신분으로 당적이 없는 상태다.

이재준 전 수원시지속가능재단 이사장도 출마채비에 나섰다. 수원시 제2부시장을 지낼 당시 염태영 시장과 함께 수원의 도시정책을 설계하고 문재인 정부 도시재생뉴딜 정책을 제안한 도시계획 전문가이다. 

이필근 경기도의원은 수원 권선구청장 등 40년간 공직생활을 거쳐 2018년 정치에 입문했다. 수원에서 나고 자란 수원토박이로 지역 현안에 밝은 실무가이다. 

17대 국회의원과 경기도 통합부지사, 국회 의장 비서실장 등을 역임한 이기우 비서실장은 중앙정치 경험과 수원지역 사정에 밝은 자신이야말로 100만 특례시를 이끌어갈 적임자라고 자칭하고 있다.

수원화성 전문가이자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 위원회 자문위원인 김준혁(53) 한신대교수는 최근 SNS를 통해 ‘수원’ 전문가를 자처하며 수원시를 세계적인 도시로 만드는데 앞장서겠다며 수원시장 출마를 암시했다.
 
청와대 행정관 출신으로 현재 GKL 사회공헌재단 이사를 맡고 있는 김상회(57) 전 경기도의원도 물망에 올랐다. 이밖에도 유문종(58) 수원시장 정책특보와 장현국(58) 경기도의회 의장과 조명자(55) 수원시의원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찬열 전 국회의원,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 홍종기 수원정 당협위원장, 김기정 수원시의회 부의장, 김용남 전 국회의원.
이찬열 전 국회의원,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 홍종기 수원정 당협위원장, 김기정 수원시의회 부의장, 김용남 전 국회의원.

국민의힘에서는 잇단 실정으로 여권심판론이 불거지고 있는 이 시기가 잃어버린 12년을 되찾을 적기라는 판단 하에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김용남(51) 전 국회의원과 이찬열(62) 전 국회의원과 정미경(56) 국민의힘 최고위원, 홍종기(42) 수원정 당협위원장 등이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다. 또 김기정(61) 수원시의회 부의장과 최규진(59) 전 경기체육회사무처장 등도 회자되고 있다.

김용남(51) 전 국회의원은 수원고를 나온 검사 출신으로 2012년 정계 입문, 2014년 재보궐선거에서 수원시 팔달구에서 당선된 바 있다.

3선 출신 이찬열 전 국회의원의 출마도 확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 전 의원은 민주당에서 국민의당을 거쳐 바른미래당에 몸을 담았다 지난해 2월 현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에 입당하는 등 당적을 자주 옮겨다녀 중앙당으로부터 차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는 평이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검사 출신으로 18·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당 최고위원에 선출되는 등 입지는 탄탄하나 최근 2번의 국회의원과 시장 선거 등 3번 낙선하며 리스크를 안고 있다.

이밖에 삼성전자 반도체부문 변호사 출신 홍종기 국민의힘 수원정 당협위원장과 김기정 수원시의회 부의장, 최규진 전 경기도체육회 사무처장도 꾸준하게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그러나 12년 만의 탈환을 위해서는 민주당에 비해 후보군이 약하다는 평가도 있어 전략적 요충지인 수원탈환을 위해 중앙당에서 50대의 전혀 새로운 인물이 공천을 받을 수도 있지 않겠냐는 풍문도 돌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