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최근 들어 고혈압은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심각한 정도의 수준으로 질병중 하나인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고혈압은 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인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요소로 꼽힌다.

오늘은 고협압과 그에 따른 건강을 지키는 방법,많은 남성들이 힘들어하시는 부분 금주에 대해 자세히 풀어보자.

우선 고혈압 환자에게 술의 영향은 어떤 것이 있을까.

지난 3월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질환, 알코올 의존증 환자를 조사한 결과 고혈압 환자는 전체 환자의 71.5%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유병률보다 2.5배 높은 수치인데 그원인은 알코올은 혈관건강에 치명적인 요인 중 하나로 혈관 탄력성에 변화를 줘 혈압 상승을 유도하며 술을 마실수록 고혈압의 위험도는 계속해서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한 음주는 고혈압의 위험을 높일 뿐만 아니라 고혈압 환자에겐 혈압약의 약효를 떨어뜨리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한 요소중 하나로 뇌졸중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평소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고협압·일상생활에서 고혈압으로 부터 벗어날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나트륨(소금) 섭취를 낮춘다.

국물을 짜지 않게 먹고, 국물 자체를 적게 먹는게 좋다.

라면 햄 소시지등의 가공식품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음식을 먹을때는 추가로 소금과 간장을 넣지 않는다.

젓갈이나 장아찌 같은 짠 음식은 피하고 패스트푸드나 외식을 줄인다.

체중조절하기에는 식사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는 체중을 감량하면 협압상승에도 도움되며 혈압 강화효과에도 더 잘 나타난다.

적당한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 꾸준히 운동하여 혈액순환의 도움으로 체지방과 지방을 태워 체중조절하기를 권장한다.

일주일에 5~7회 한번에 30분 이상 걷기 뛰기 자전거타기 수영 같은유산소 운동이 적합하다.

특히 금연이 가장 중요하다. 흡연은 고혈압 외에도 암이나 만성폐질환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성질환(뇌졸중 심근경색증 말초동맥질환)을 유발한다.
흡연하는 고혈압 환자는 더 심각하고 빠르게 동맥경화가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고혈압에 좋은 검은콩의 사포닌 검은 콩에는 사포닌 성분이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노폐물이 혈관에 쌓이는 걸 막아주고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기능이 있어 자주 섭취 해 주시는 것이 좋고 불포화지방산이풍부해 고혈압에 좋은음식이다.

칼륨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감자와 고구마가 되겠다.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칼륨은 몸속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

고혈압은 일단 발생하게 되면 완치를 기대하기 어렵고 방치할 경우 생명까지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을 가지신 분들은 빠른시일에 치료를 받아야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