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최근에 어려운 일을 당한 사람들 중 일부는 갑자기 가슴이 두근두근해지더니 숨이 턱 막히는 것 같은 경험을 한다고 한다. 때로는 가슴이 조이는 듯한 통증이 잦아지면서 당황을 넘어 두려움까지 가지게 된다. 이렇게 한바탕 가슴조림을 경험한 후에는 온몸에 힘이 쭉 빠진다.

공황장애는 어떠한 소수에게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질환으로 마음의 병으로 인해 다양한 신체증상들이 일어나는 것이다. 숨막힘 증세와 잦은 가슴 통증도 이에 포함된다.

그렇다면 내가 공황장애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공황장애는 자가 테스트 방법을 알아보면 몸을 가누기 힘들고, 오한이나 흉통, 두려움, 속이 울렁거림, 질식할 것은 느낌 등이 포함된다. 특히 △마비가 되고 찌릿찌릿한 신체이상 △손발이 떨리고 땀이 남 △기절할 것 같은 기분이 계속 드는 것 등 이중 3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다면 이런 증세들을 한방에서는 어떻게 다루고 있을까?

한방치료법은 공황장애호흡 곤란 환자의 정확한 진단 과정을 통해 정확한 상태를 파악한 후에 치료를 시작하는 첨단 장비를 활용한 방법과, 한방진단 등 맞춤식 치료로 진단 결과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한약치료를 하는 방법이나 침 치료 방법과 더 체계적인 공황장애 상담치료까지 포함돼 있다.

가슴 숨막힘과 잦은통증은 심장의 기능을 치료하는데 중요한 한약을 꾸준히 진행하다보면 회복 감정 조율 기능이 회복된다. 이를 통해 심리적 증상과 신체적 증상에서 발생하는 질환에 대해 이겨낼 수 있게 돼 가슴 숨막힘과 잦은 통증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