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2022년 6월1일에 대한민국 전역에서 실시될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 지방선거이다. 대한민국 제6공화국 8번째 정부 출범 3주 만에 치르는 선거이자 민선 7기의 시도지사 및 시군구청장과 광역 및 기초단체 의회의 의원들의 후임자 및 연임자를 뽑는 선거이다.

본 선거의 당선자는 민선 8기가 된다. 2022년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1년이 채 남지 않았다. 지난 2017년 5.9 대선 이후 연전연승을 거듭하던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4·7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를 당하면서 제동이 걸린 형국이다.

제1야당 국민의힘은 4·7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 압승의 여세를 몰아 지난 6.11 전당대회에서 만 36세의 이준석 신임 대표를 비롯하여 여성 후보 3명이 최고위원에 선출되는 등 당이 역동적으로 움직인다는 평가다.

6.1 지방선거의 경우 내년 3월 9일 치러지는 20대 대선과 연동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선거는 흐름이라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신임 대통령 취임식 이후 불과 20여일 만에 치러지게 돼, 대선 승리 정당의 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민국 최고의 인구를 보유한 경기도와 대한민국 제2의 도시를 지향하는 인천광역시의 내년 지방선거 지형은 어떨까? 일간경기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등 각 정당별로 2022년 6월 1일 예정된 제8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현장 지역 분위기와 출마가 거론되는 후보들을 짚어봤다.

 

달려라!2022지방선거-인천 미추홀구청장

김정식구청장 공천여부 관심 
김은경 인천시 본부장 '고민'

이영훈 전 시의원 설욕 채비 
이한형 구의원 "준비된 후보"

국민의힘 선전 여부에 주목

구도심 지역으로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한창인 미추홀구의 경우 내년 구청장 선거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혼전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압승을 거둔 가운데 내년 선거에서 야당인 국민의힘의 선전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사실상 공천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이는 현직 국회의원이 ‘갑’은 더불어민주당, ‘을’은 무소속으로 나뉘어져 있어 각 당내 경선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김은경 인천시중앙협력본부장, 박규홍 전 남구을지역위원장, 조민수 인하대 겸임교수.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김은경 인천시중앙협력본부장, 박규홍 전 남구을지역위원장, 조민수 인하대 겸임교수.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김정식(51) 현 구청장과 김은경(47) 인천시중앙협력본부장, 박규홍(63) 전 남구을지역위원장, 조민수(52) 인하대 겸임교수의 출마가 확실시 된다.

김정식 현 구청장은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예상되는 당내 경선을 통해 최종 공천을 따낼지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조민수 인하대 겸임교수도 지역 내 오랜 활동 경험에 따른 인지도 등을 토대로 출마 채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현재는 지역 방송에서 활동하며 물밑 행보 중이다.

인천시 대변인을 지낸 김은경 인천시중앙협력본부장도 출마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정작 본인은 현재 고민하고 있는 중 이라는 조심스런 입장을 보이고 있다.

박규홍 전 남구을지역위원장은 출마 의지를 나타내며 미추홀구청장 선거가 민주당 강세지만 내년 정권 창출 여부에 따라 분위기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이들 출마 후보자들은 내년 구청장 선거에 앞서 치러지는 당내 경선을 두고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물밑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측된다.

일각에서는 그동안 ‘갑’ 지역에서 구청장 후보를 낸 만큼 이번에는 ‘을’ 지역 후보를 내야 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지난 2010년 박우섭 구청장 이후 내리 3번 당선된 민주당이 그 기세를 이어 내년 선거에서도 승리할지 결과가 주목된다.

                             이영훈 전 인천시의원, 이한형 구의원, 최백규 전 구의원
                             이영훈 전 인천시의원, 이한형 구의원, 최백규 전 구의원

국민의힘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현재 국민의힘에서 내년 구청장 선거에 출마자로 거론되는 인물은 이영훈(53) 전 인천시의원을 비롯해 이한형(54) 구의원과 최백규(52) 전 구의원이다.

당내에서는 지난 3번 선거에서 잇따라 구청장을 내준 만큼 이번에는 결코 빼앗길 수 없다는 각오로 내년 구청장 선거에서 설욕을 벼르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때 자유한국당 후보로 구청장 선거에 출마해 낙선한 이영훈 전 시의원은 설욕을 위한 재도전에 나설 채비를 갖추고 지역 활동에 전력하고 있다.

현재 3선인 이한형 구의원도 국회의원 보좌관을 역임하고 미추홀구 지역에서 30년간 정치생활을 해온 점과 일을 잘할 수 있는 준비된 후보임을 강조하며 강한 출마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지난해 총선 전 국민의힘에 합류한 최백규 전 구의원(52)도 3번째인 이번 구청장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현재 책임 당원 확보를 위한 지역 주민들과 만남에 주력하고 있다.

이들 역시 당내 공천을 따내기 위한 경선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현재 지역 내 정치 지형이 복잡해 향후 판세가 예측 불허인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국민의힘이 내년 지방선거에 앞서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와 윤상현 무소속 의원의 복당 여부에 따라 경선은 물론 선거 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도 적지 않다.

                   문영미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
                         문영미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

정의당은 미추홀구의회 3선 의원을 지낸 문영미(55) 인천시당위원장이 유력한 출마 후보자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