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공정성 회복 등 정부 여당에 적극 요청]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우리 사회가 양극화와 불공정으로 인해 저성장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공정성 회복과 에너지 대전환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정부 여당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오늘 오후 경기도청에서는 경기도와 송영길 대표를 포함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지역 현안과 예산을 점검했는데요.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기후위기 등으로 직면한 에너지와 디지털 대전환에 신속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산업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며 정부 주도로 대대적인 인프라투자 등 에너지 대전환을 준비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기흥과 동탄, 평택 등을 잇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등 경기도가 대한민국 경제를 새롭게 하는 강력한 성장판 역할을 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경기도 개발이익 도민환원기금 조성 ‘착착’]

경기도의회는 오늘 제354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고 ‘경기도 개발이익 도민환원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을 의결했습니다. 해당 조례안은 경기주택도시공사의 공공개발로 발생한 이익 배당금 일부와 도의 기금운용 수익금 등을 재원으로 개발이익 도민환원 기금을 조성해 도민을 위한 사업에 재투자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인데요. 조성한 기금은 도내 임대주택 공급사업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낙후개발 지원사업 등의 경비에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했습니다. 경기도는 향후 투자계획 등을 고려해 오는 2025년까지 5년동안 총 1천460여억원의 기금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김성원 국회의원, ‘국민의힘 경기도당 위원장’ 당선]

경기도에서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이끌게 될 국민의 힘 경기도당 위원장으로 김성원 의원이 당선됐습니다. 국민의힘 경기도당은 어제 ‘경기도당 정기대회’를 열고 김성원 의원을 도당위원장으로 선출했는데요. 김 의원은 총 유효 투표수의 52.6%인 675표를 얻어 경기도 전 지역의 폭넓은 지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김 의원은 “당원 여러분과 경기도민이 부여한 정권교체라는 소명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습니다. 김성원 의원은 국민의힘 유일한 40대 재선 국회의원으로, 당 대변인과 조직부총장 그리고 원내수석부대표 등을 역임하며, 차세대 정치리더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4개 특례시장 특례 권한 확보 지원 요청]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한 4개 특례시장은 오늘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을 잇달아 만나 “특례시가 특례 권한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면서 ‘특례시의 특례 사무 기준을 반영한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 등의 내용이 담긴 건의문을 전달하며, “규모는 광역시급인데, 정부의 정책 기준으로는 ‘중소도시’로 취급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들은 “불합리한 기준으로 인해 4개 도시 시민들은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차별을 받아왔다”며 “더 많은 국민이 더 나은 기본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에버랜드 아기판다 푸바오 ‘돌잔치’] 

동글동글 귀여운 외모와 애교넘치는 몸짓으로 유튜브 조회수 1억뷰를 기록한 에버랜드 아기판다, 기억하시죠? 일간경기TV에서도 지난 5월 소개했는데요. 에버랜드가 아기판다 ‘푸바오’의 첫 생일을 축하하는 랜선 돌잔치를 열었습니다. 코로나19 방역 강화로 일반 고객 초청 없이 동물원 일부 직원들만 참석해 돌잡이와 생일축하 편지 낭독, 선물 증정 등 푸바오의 돌잔치를 함께 했는데요. 에버랜드는 돌잔치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했습니다. 돌잔치의 하이라이트인 돌잡이에서 푸바오는 행복이라는 의미를 담은 빵 ‘워토우’를 잡았습니다. 특히 오늘 행사에는 푸바오의 1년 성장 과정과 사진을 담은 포토에세이 ‘아기판다 푸바오’가 처음 공개돼 눈길을 모았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