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대선 출마 공식 선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오늘 "흙수저 비주류지만 위기를 기회로 바꾸며 성과를 만들어온 저야말로 위기의 대한민국을 희망민국으로 바꿀 수 있다"며 20대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오늘 오전 7시 30분 SNS를 통해 공개한 영상 선언문에서 "대공황 시대 뉴딜처럼 대전환 시대에는 공공이 길을 내고 민간이 투자와 혁신을 감행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강력한 경제 정책이 대전환의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고 말했습니다. 또 "사람이 만든 문제는 사람의 힘으로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며 "공정성 확보와 불평등 완화, 복지확충에 더해 경제적 기본권이 보장돼 모두가 최소한의 경제적 풍요를 누리는 사회여야 지속적인 성장과 국민의 더 나은 삶이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저는 지킬 약속만 하고 한번 한 약속은 반드시 지켰다"며 "자랑스러운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의 토대 위에 필요한 것은 더하고 부족한 것은 채우며 잘못은 고쳐 더 유능한 4기 민주당 정권, 더 새로운 이재명 정부로 국민 앞에 서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과천시장 "남은 임기, 시민 여러분과 함께"]

주민소환투표가 마무리되고 다시 시장직에 복귀한 김종천 과천시장이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남은 임기 동안 시민 여러분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며 "1년간 일 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고 업무 복귀 소회를 밝혔습니다. 김종천 시장은 "과천 공공주택지구에 추가되는 주택 호수에 맞게 기반 시설을 조성하고 자족도시를 위한 기업 유치와, 특히 학교 문제는 입주 시기에 맞춰 개교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투표에 참여하신 분이나 참여하지 않으신 분, 모두 과천시민이라며 모든 시민들의 마음을 공감하고 의견을 경청하며 더욱 존중하겠다"고 전했습니다. 김종천 시장은 남은 임기 중 시민의 뜻을 받들어 청사일대 활용방안을 마련해 정부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화성시 무상교통, 어르신까지 확대]

지난해 수도권 최초로 아동·청소년 대상 무상교통을 도입한 화성시가 오늘부터 만 65세 이상 어르신까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이를 기념하는 행사를 열었습니다. 무상교통은 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기후위기의 주범으로 꼽히는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는 ‘화성형 그린뉴딜’의 일환인데요, 지역의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탑승 시 사용한 카드이용금액을 환급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현재까지 만 7세~18세 아동·청소년 총 3만800여 명이 지난 5월 사용분까지 총 4억 6600만원을 환급받았습니다. 특히 기존에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발급된 지하철 무임카드 G-pass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은 높이고 신규카드 발급에 소요되는 예산을 대폭 줄인바 있습니다. 

[성남시 14일까지 방역 총력전]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자 성남시가 오는 14일까지 2주간을 성남시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지정해 방역 총력전을 펼칩니다. 은수미 성남시장은 오늘 열린 온라인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최근 분당구 소재 어학원 등 집단감염과 일상생활 속 감염 등을 차단해 확진자 증가세를 반전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3000여 명의 성남시 공직자가 방역 수칙 준수에 앞장서는데요, 오는 7일까지 5인이상 사적 모임이 금지된 가운데 성남시 공직자는 한 주간을 더 연장해 5인 이상 사적모임을 일절 갖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외에도 학원, 종교시설 등 감염위험이 다소 높은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특별방역 점검을 집중적으로 시행하고, 방역수칙 위반 시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중 처벌할 방침입니다. 

[인천 이스포츠 챌린지 대회 개최]

인천시가 오는 17일 한국과 중국, 일본과 대만, 홍콩 등 4개국이 참여하는 '인천 이스포츠 챌린지 대회'를 개최합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오는 17일 열리는 프로대회와 8월7일 개최되는 아마추어 대회로 나누어 진행하는데요, 프로 대회는 '배틀그라운드'라는 종목으로 5개국 16개 프로팀이 참가해 총 8000만원의 상금을 두고 우승을 다툽니다. 아마추어 대회는 직장인 대회로 '리그오브레전드', 중, 고등학생 대회로 '발로란트' 그리고 가족 대회 종목으로 '브롤스타즈'라는 인기 게임들의 경기를 진행해 총 상금 900만원을 수여합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