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 창간 16주년 기념식’ 개최]

지난 6월4일, 일간경기 창간 16주년 기념식이 카리스호텔에서 열렸습니다. 창간 기념식은 문기주회장 취임식을 겸해 열렸는데요. 기념식에는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을 비롯해 전옥이 국제e스포츠진흥원 이사장과 이기원 상록영화제 집행위원장 등 내빈과 관계자 등이 참석했습니다. 기념식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해가며 1부와 2부 행사로 나뉘어 진행됐는데요. 

1부 문기주회장 취임식에서는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과 안규철 안산대학교 총장이 축사를 통해 문기주 회장의 취임과 창간을 축하했습니다.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은 축사를 통해 “창간 16주년을 맞은 일간경기가 문기주 회장과 함께 지역발전 등 언론의 긍정적 역할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문기주 일간경기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일간경기 가족들이 언론인으로 맡은 바 역할을 다해 지역사회의 거름으로 경기·인천지역 골목골목마다 풍성한 열매를 맺도록 노력해나가자”고 당부의 말을 전했습니다.   

2부에서는 16년간의 일간경기 발자취를 되돌아보는 시간과 함께 김영숙 직업 진로체험 공동체 대표의 장학증서 전달식, 회사 발전에 공로가 큰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표창 수여식 등이 진행됐습니다. 김상옥 일간경기 대표이사는 “‘정확성’과 ‘신뢰성’, 그리고 ‘다양성’을 모토로 한층 더 성장하는 지역 매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토끼처럼 빠른 걸음으로 뛰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한편, 지난 2005년 창간한 일간경기는 지난해 11월 일간경기TV 개국과 함께 수도권 토탈 미디어로 인천시민과 경기도민의 알 권리 충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경기도, 이르면 10월 농민기본소득 지급]

경기도가 이르면 올해 10월부터 도내 일부 시·군 농민을 대상으로 1인당 매월 5만원씩 농민기본소득을 지급합니다. 안동광 경기도 농정해양국장은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2021년 농민기본소득 기본 방향과 지원계획, 사업 추진절차 등을 담은 ‘경기도 농민기본소득 기본계획’을 공식 발표했는데요. 농민기본소득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처럼 지역화폐로 지급되며, 지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로 사용해야합니다. 경기도는 농민기본소득지급이 지역경제활성화는 물론 “농민의 기본권 보장과 소득불평등 완화” 등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안동광 국장은 농민기본소득지급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하는 제도인 만큼 철저한 준비를 통해 하반기 지급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방도 314호선 공사 문제투성이”]

기형적인 선형 형태의 설계로 인근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오산 벌음삼거리에서 화성 정남산단을 잇는 진입도로 공사와 관련해 공사를 중단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와 시선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성길용 의원은 오늘 열린 오산시의회 제259회 제1차 정례회 자유발언에서  "남부대로 벌음삼거리와 연결되는 지방도 314호선 도로는 화성시 구간에는 있는 보도와 자전거 도로가 정작 인구 이동이 많은 오산 구간 설계에는 빠져있다”고 지적했는데요. 성길용 의원은  "횡단보도는 있으나 보도가 없는 도로, 도로는 있으나 보도와 횡단보도가 없는 도로, 오직 오산에만 존재하는 도로들"이라고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이어 "오산시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공사를 중단시키고 도로 선형 재조정과 자전거도로 개설, 보도개설 등에 대한 변경신청 협의요청과 강력한 항의표시가 필요할 때"라고 주장했습니다.

[K-바이오 랩허브 인천유치 '맞손']

K-바이오 랩허브 인천유치를 위해 인천시와 기업, 대학, 연구소, 병원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인천시는 송도G타원 투자유치센터에서 ‘K-바이오 랩허브’유치와 인천 바이오 클러스터 고도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산·학·연·병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했는데요. 이 자리에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이원재 경제자유구역청장, 존림 삼성바이오 대표이사, 기우성 셀트리온 대표이사, 서승환 연세대 총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들은 인천이 단일도시에서 기술개발-임상-생산까지 가능한 국내 유일한 도시로 바이오 클러스터와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K-바이오 랩허브의 최적지라는데 뜻을 같이했습니다. 또 기관별 논의를 통해 총사업비 2500억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산업인 K 바이오 랩허브 유치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마을공동체가 만드는 행복한 성남시”]

성남시가 오늘 시민들의 행복한 삶 영위를 위해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다양한 시민 소통 협력 방안에 대한 온라인 브리핑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위해 성남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에서는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지원 정책을 발굴하고 실행할 계획인데요. 55개 마을공동체가 참여하는 5억7000만원 규모의 주민제안공모사업 실행과 마을상담사 컨설팅 지원, 맞춤형 교육 실시 등 마을공동체 육성과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다할 방침입니다. 또한, 취약계층 간단 집수리와 홀몸노인 돌봄활동 등의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과 마을공동체와 연계해 마을지도 만들기,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등의 특색사업도 펼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