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구학모 기자] 최근 직장내 갑질 의혹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광주시를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광주시의회 소속 의원들이 집행부의 감사와 인사행정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광주시의회는 6월2일 제1상임위원회실에서 감사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의원들은 민원인 갑질과 직장내 갑질과 관련 문제점을 파악하고도 제대로된 진상파악에 나서지 않은 이유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이 자리에는 민원인 갑질과 관련 A과장이 증인으로 출두했으나 요청에 의해 비공개로 진행됐다.

박현철 의원은 “A과장이 공원사업 관련 서류를 반려한 이후 사업자로부터 폭언과 함께 신변 위협을 느낄 정도로 협박을 당했다는 경위서를 제출했지만 감사실은 제대로된 진상파악에 나서지 않았다”며 그 이유에 대해 캐물었다.

또 “민원인의 감사요청에 대한 공식답변은 중요하고 감사과정에서 드러난 직원들의 고통에는 무관심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동희영 의원도 A과장의 정신적 고통이 노조를 통해 시장에게도 전달됐지만 별도의 지시가 없었고 감사실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감사실의 역할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감사담당관 등은 민원인들의 폭언은 수시로 일어나는 일이라 일반적인 민원사항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했다며 “민원과 관련 부서 전체의 의견을 묻는 경위서에 과장 개인의 의견이 많아 비중있게 보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날 오후에 열린 행정지원과 관련 행감에서는 간부급 공무원들의 창의개발TF팀 인사에 대해서도 질타가 이어졌다,

창의개발TF팀 인사는 간부급 공무원이 나홀로 지하사무실로 발령이 나면서 공무원 길들이기, 망신주기 인사가 아니냐며 광주시공무원노조로부터 강한 반발을 샀다.

이 자리에는 창의개발TF팀으로 발령을 받아 수개월간 근무한 2명의 간부공무원이 증인으로 참석했다.

박현철 의원은 행감에 출석한 증인들에게 TF팀 발령이 전보 혹은 파견, 겸임 등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알고 있느냐고 질의했고 증인들은 “TF팀으로 발령이 났다는 내용을 구두로 전달을 받았을 뿐 관련 사항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TF팀 발령은 지방공무원법 위반과 지방공무원임용령 위반에 해당된다”며 “인사 발령에 앞서 거쳐야 하는 인사위원회를 거치지 않았다. 또한 당연히 있어야 할 인사기록카드에 전보기록이 남아 있지 않다. 이는 관련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총무국 관계자는 이에 대해 TF팀 발령은 인사위원회 해당사항이 아니라며 “정당한 인사였다고 생각한다. 법령에 위반될 사항도 없었다. 문제가 있다면 법적인 처벌을 받겠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