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경제 안정화에 '온힘'..범시민 운동 효과 미지수

서울회생법원의 쌍용자동차 기업회생절차 개시와 함께 법정관리에 돌입함에 따라 조속한 경영 정상화 및 민생안정을 위해 ‘쌍용자동차 기업회생절차 개시에 따른 조기정상화를 위한 민·관·정 협력회의’를 쌍용차 평택공장 본관 대회의실에서 4월21일 개최했다.

21일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본관 대회의실에서 '쌍용자동차 기업회생절차 개시에 따른 조기정상화를 위한 민·관·정 협력회의'가 열렸다. 사진은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본관 모습. (사진=연합뉴스)
21일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본관 대회의실에서 '쌍용자동차 기업회생절차 개시에 따른 조기정상화를 위한 민·관·정 협력회의'가 열렸다. 사진은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본관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날 회의에서는 정장선 평택시장, 홍선의 평택시의회 의장, 유의동 국회의원, 홍기원 국회의원, 김재균 경기도 의원, 정도영 경기도 경제기획관 및 쌍용자동차 정용원 법정관리인, 쌍용자동차 정일권 노조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평택지역 정관계 인사들이 쌍용차로부터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듣기 위해 마련됐다.

정장선 시장은 "쌍용차가 다시 법정관리를 받게된 데 대해 많은 시민이 걱정하고 있다"며 "예전에도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했듯이 이번에도 잘 이겨내리라 믿고,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할 게 있다면 모든 힘을 모아 돕겠다"고 말했다.

이후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는 협력업체의 납품 거부로 조업이 중단된 생산 라인을 재가동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주로 이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쌍용차는 일부 협력업체가 부품 납품을 거부하면서 공장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쌍용차 측은 "협력업체의 부품 납품 거부로 중단된 생산라인을 재가동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업체에 지급할 납품 대금을 현금 지원해주거나, 은행이 부품 납품 대금을 공익채권으로 간주해 담보로 대출해 주도록 건의해 주는 것이 가능하냐"고 운을 뗐다.

공익채권은 회사 정리나 기업 재건 과정을 위해 쓴 비용에 대한 청구권으로, 회생 절차와 관계없이 변제받을 수 있다. 쌍용차의 공익채권 규모는 이미 3700억원이 넘는다.

하지만 평택시는 기업 지원 정책 자금이 대부분 중소기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대기업인 쌍용차에 현금을 직접 지원하기는 어렵고, 공익채권 담보 대출 또한 은행 측의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라 해결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쌍용차는 이날 회의 후 낸 보도자료에서 "민·관·정 협의체가 정상화 서명 운동 전개 후 건의문 제출, SNS 릴레이 캠페인, 쌍용차 팔아주기 운동, 쌍용차·협력업체 자금 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지원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중 쌍용차 팔아주기 운동 등은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기된 것으로 실제로 협의체 내에서 합의된 것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 관계자는 "(쌍용차에) 돈이 들어와야 납품 대금을 지급하고 차를 생산할 텐데 현금 확보가 안 된 상황에서 협의체의 논의가 얼마나 효과가 있겠느냐"며 "협력업체 상당수는 이미 쌍용차에 신뢰를 잃은 상황이어서 납품 재개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