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건에서 2019년 19건으로 4.7배나 늘어나
7대 광역시 중 증가율 3위.. 전국 3.8배보다도 많아
강기윤 의원 “지자체·경찰청 안전수칙 적극 홍보를”

최근 인천시가 개인형이동장치에 대한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내놓은 가운데 지역 내 관련 교통사고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13일 경찰청 등에 따르면 지난 2019년 1년간 인천지역 내에서 발생한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이동장치 교통사고는 모두 19건으로 집계됐다. 같은 해 개인형이동장치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자는 22명이나 됐다. 사진은 부평경찰서 경비교통과가 지난해 11월16일 국내 공유킥보드 업체와 협업을 통해 부평구 시내에 이용되고 있는 400대의 전동킥보드에 안전수칙 팜플렛을 부착한 모습. (사진=인천 부평경찰서)
4월13일 경찰청 등에 따르면 지난 2019년 1년간 인천지역 내에서 발생한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이동장치 교통사고는 모두 19건으로 집계됐다. 같은 해 개인형이동장치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자는 22명이나 됐다. 사진은 부평경찰서 경비교통과가 지난해 11월16일 국내 공유킥보드 업체와 협업을 통해 부평구 시내에 이용되고 있는 400대의 전동킥보드에 안전수칙 팜플렛을 부착한 모습. (사진=인천 부평경찰서)

4월13일 경찰청 등에 따르면 지난 2019년 1년간 인천지역 내에서 발생한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이동장치 교통사고는 모두 19건으로 집계됐다.

같은 해 개인형이동장치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자는 22명이나 됐다.

이는 전국 17개 지역 가운데 서울 134건, 경기남부 105건, 대전 34건, 대구 25건에 이어 5번째 많은 수치다.

인천은 앞선 지난 2017년에는 4건의 개인형이동장치 교통사고가 발생해 4명이 다쳤다.

또 2018년에는 9건 발생에 9명이 부상을 당했다.

인천에서 발생한 개인형이동장치 교통사고가 2017년 이후 2년 만에 무려 4.7배가 늘어난 것이다.

인천의 증가율은 7대 광역시 가운데 울산 9배, 광주 6배에 이어 3번째로 많았다.

전국 기준 발생 건수도 2017년 117건, 2018년 225건, 2019년 447건으로 2년 만에 330건이 늘어 3.8배 증가율을 보였다.

인천의 경우 전국 증가율보다도 약 1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문제는 전동킥보도 등 개인형이동장치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이 일반 교통사고에 비해 크다는 점이다.

실제로 2019년 한국소비자원이 전동킥보드 사고로 가장 많이 다치는 부위를 조사한 결과 머리 및 얼굴을 다치는 경우가 약 40%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팔이나 손, 다리 부상이 차지했다.

이에 인천시는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관리를 위해 보험 가입과 사고 위험구간 운행·속도 제한 등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박남춘 시장도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교통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인천경찰청도 개정된 도로교통법이 시행되는 5월13일 전까지 개인형이동장치의 현장단속·계도 등 현장 안전활동 및 교통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강기윤 의원은 “최근 공유킥보드 등 개인용 이동장치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사고 발생률도 덩달아 증가하면서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인용이동장치로 인한 교통사고는 치명적인 외상으로 직결될 수 있는 만큼 지차체와 경찰청은 이에 대한 교통안전수칙 홍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개인형이동장치는 최고속도 시속 25㎞ 미만, 총중량 30kg 미만으로 전동킥보드, 전동이륜평행차, 전동기자전거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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