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 의혹’ 수사속도 올리는 경찰]

공직자 부동산 투기 사건과 관련 경찰의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인천경찰청은 인천과 부천 일대 3기 신도시 땅을 매입한 계양구의회 소속 A씨를 소환해 4시간 가량 조사를 통해 A의원의 차명거래 의혹과 관련한 사실 관계를 확인했습니다. 인천경찰청은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최근까지 농지법 위반 등 혐의로 A의원 등 토지 거래자 8명을 입건하고 25명을 내사하고 있는데요, 입건자 8명 중에는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인천시 중구 소속 6급 공무원 B씨도 포함됐습니다. 경기북부경찰청 수사대는 포천시청 간부급 공무원 B씨에 대해 사전구속영장 신청과 함께 해당 부동산에 대한 몰수보전을 신청했습니다. B씨는 내부정보를 이용해 포천시내 도시철도 연장 예정지 인근 토지와 조립식 건물을 매입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일산대교 통행료 징수는 배임행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일산대교 통행료 징수에 대해 “형법상 배임행위”라며 국민들에게 과도한 부담을 지우는 일은 즉시 중단돼야 한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이 지사는 오늘 여의도에서 열린‘공정한 민자도로 운영을 위한 국회토론회’에 참석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도로는 공공재이고 국민들은 세금을 내면서 국가로부터 교통기본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며“민자사업의 수익보장을 해주는 것도 타당하지만 제도를 악용해 국민들에게 과도한 부담을 지우거나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국회에서 관련 법률을 개정해 주길 부탁드린다며” 토론회를 계기로 공공시설, 특히 도로나 항만 같은 민자 시설에 대해서 합리적인 대책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공공기관 이전 반대 범도민연합 발족 ]

3차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관련 반대여론이 거센 가운데 오늘 경기도의회 앞에서 ‘공공기관이전반대범도민연합’이 발족식을 가졌습니다. 경기도의회와 수원시의회, 공공기관 노동조합,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경기범도민연합은 발족식에서 "경기도의 불통과 민주주의를 저해하는 행정행태에 대해 범 도민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이재명 도지사는 이전 계획을 전면 철회하고, 민주 절차를 존중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앞으로 경기도민 토론회와 천막 농성 등으로 공공기관 이전 반대 활동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부천영상문화산단 복합개발사업’ 협약]

부천시가 GS건설 컨소시엄과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사업’ 관련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사업 대상지는 지난 2001년 한국토지공사로부터 매입한 이후, 20여년간 소규모 임대방식 개발로 활용해왔으며, 잦은 소송과 민원이 번번하게 발생해 단지 전체의 개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된 부지인데요, 시는 2019년 4월 GS건설 컨소시엄을 2년간의 실무협상 끝에 최종 협약을 마련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GS건설 컨소시엄은 약 4조 1900억원을 투입해 영상문화산업단지를 AR과 VR, 글로벌 IP를 활용한 뉴콘텐츠 생산 거점으로 조성하고, 기획부터 유통까지 한 곳에서 이뤄지는 원-스톱 콘텐츠 플랫폼 구축을 골자로 한 사업계획을 제안했습니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콘텐츠 산업에 적극 투자해 부천의 미래를 책임질 신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확산에 강화군 봄꽃 행사 취소]

강화군이 다음달로 예정된 봄꽃 행사를 전면 취소하고 등산로도 전면 폐쇄합니다. 이는 하루 평균 전국 확진자가 300~400명대 수준으로 산발적인 집단감염 사례가 이어지면서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한 특단의 조치인데요, 군은 진달래 개화시기인 다음달 10일부터 고려산 등산로 출입을 통제하고, 고인돌 광장 주차장도 전면 폐쇄합니다. 또 강화읍 도보 코스로 인기가 좋은 북문 벚꽃길도 다음달 3일부터 통제에 들어갑니다. 고려산 길목에는 코로나로 인한 폐쇄 문구가 적힌 플랜카드와 입간판을 설치하고 SNS, 언론사 등을 통해 상춘객의 방문 자제를 적극 홍보할 계획입니다. 진달래 축제와 벚꽃길 행사 사업비는 추경예산 편성 시 지역경제 활성화 예산으로 재편성해 축제 취소로 인한 지역경제 타격을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