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현대인들은 누구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간다. 직장과 관련된 일이나, 이성 문제, 금전 문제 등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은 다양하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체적으로도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사람의 신체는 생리현상이 하루 주기의 리듬으로 유지가 된다.

만약 스트레스를 장기적으로 받게 되면 생체리듬이 꼬이게 되는데 이럴 경우 맥박과 혈압·호흡이 빨라지며 콜레스테롤과 지방 등의 성분이 불필요하게 늘어나게 되면서 면역력까지 떨어지게 만든다.

그렇다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 번째로는 명상이 있다.
조용한 클래식이나 자연의 소리가 담긴 음악을 틀어놓고 정좌 자세나 정자세로 누워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마음을 비운다. 이렇게 되면 몸의 긴장이 풀어지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땀을 흘리며 하는 운동이다.
운동을 하면 땀을 흘리게 되면서 뇌에 엔돌핀이 돌아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 물론 너무 과격한 운동은 삼가고 적당히 땀을 흘릴 수 있는 운동이 좋다.

세 번째로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 대화를 하며 그 상황을 웃으며 즐기는 방법이다.
현재 코로나 시국이라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없으니 좋아하는 사람 또는 함께 있으면 즐거운 사람과 전화를 하며 즐거운 대화를 나누자. 이렇게 되면 누구나 그렇듯이 절로 웃음이 난다.
웃음은 만병통치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웃음도 스트레스 해소 방법 중 하나이다.

이렇게 일상에서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스트레스 증상을 해소함으로써 스트레스로 인한 많은 질병과 정신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이러한 방법으로도 힘이 들 경우에는 한의원을 한번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한의원에서는 침·뜸·한약 등으로 한방치료와 심리상담을 이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 좋은 치료를 돕는다.
침 치료에는 사상체질침이라고 하는 종류의 침이 가장 적절하며 기혈의 흐름을 원화랗게 해 몸을 편안하게 이완시켜준다.

뜸 치료에는 혈 자리에 따뜻한 기운을 불어 넣어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해 스트레스를 해소해준다.

한약 치료는 스트레스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침 치료와 뜸 치료를 같이 병행해서 해주면 더욱 좋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