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성명서에 이어 홈페이지 통해 시민참여 호소

고양시가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해 지난 2월3일 공동성명서 발표에 이어 범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고양시가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해 지난 3일 공동성명서 발표에 이어 범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재준 시장은 “교통 소외지역인 경기 서북부 주민을 위해 설치된 일산대교가 다른 선택지가 없다는 점을 이용해 높은 통행료를 부과함으로써 오히려 경기 서북부 주민들의 교통권을 침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서명운동 참여가 절실한 상황이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진=고양시)
고양시가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해 지난 3일 공동성명서 발표에 이어 범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재준 시장은 “교통 소외지역인 경기 서북부 주민을 위해 설치된 일산대교가 다른 선택지가 없다는 점을 이용해 높은 통행료를 부과함으로써 오히려 경기 서북부 주민들의 교통권을 침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서명운동 참여가 절실한 상황이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진=고양시)

이재준 고양시장은 지난 1월18일 과도한 일산대교 통행료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및 고양·김포·파주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해 일산대교 무료화의 포문을 열었다.

그동안 높은 통행료를 감수하며 일산대교를 이용해 오던 고양시민과 김포, 파주시민들의 호응을 이끌어냈고 관련 지자체들도 적극 동참해 2월3일에는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일산대교의 100%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은 “일산대교 통행료는 실시협약에 따라 경기도가 결정한 것이고, 후순위 대출은 민간투자계획에 근거해 주주가 배당에 갈음해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한 것”이라며 통행료 무료화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에 고양시는 범시민 서명운동을 통해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의 정당성을 전방위에 알리고 서명부를 도에 제출하는 등 국민연금 공단에 적극 대응하기에 나섰다.

이재준 시장은 “교통 소외지역인 경기 서북부 주민을 위해 설치된 일산대교가 다른 선택지가 없다는 점을 이용해 높은 통행료를 부과함으로써 오히려 경기 서북부 주민들의 교통권을 침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서명운동 참여가 절실한 상황이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경기도도 2월19일 경기도의회와 손을 잡고 일산대교㈜측에 자금재조달 협상 개시를 정식 요청하는 등 일산대교 통행료 인하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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