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구이동 지역 간 불균형 심화]

지난 20년간 인천의 인구는 송도와 청라 등 인천경제자유구역과 신도시로의 유입이 증가하고 원도심 인구는 지속으로 감소해 지역 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천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구와 연수구, 남동구와 서구는 인구 순유입이 늘어났고 동구와 미추홀구, 부평구 등 원도심의 인구 유출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인천연구원은 인구이동의 지역 간 균형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신시가지 조성 규모와 시기, 원도심 주거환경 개선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경기도·의회 일산대교(주)에 자금재조달 요청]

과도한 통행료로 논란을 빚고 있는 일산대교 통행료 인하를 위한 협상이 본격 시작됐습니다.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고양, 김포, 파주 지역 도의원들은 오늘  김포에 있는 일산대교 주식회사를 방문해 자금재조달 요청서를 전달했는데요. 자금재조달 요청서에는 현재 금융조건이 일산대교가 2009년 체결한 금융약정 조건에 비해 현저히 개선됐다는 내용과 함께 자금재조달이 가능하다는 논리와 근거 자료가 담겨있습니다. 도는 향후 15일 이내에 일산대교 주식회사 측과 자금재조달 협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광명~서울 고속도로 지하화 확정]

광명시가 광명-서울 고속도로 구간 중 광명동 원광명마을에서 부천시계 1.5㎞ 구간을  지하화하기로 국토교통부와 최종 합의했습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5년간 국토부를 상대로 끈질긴 설득과 협상 끝에 결실을 보게 됐다”며 힘을 모아준 시민들에게 감사를 전했습니다. 광명시와 시민들은 해당 고속도로가 지상화될 경우 환경친화적 개발을 저해하고 인근 주민들이 차량 소음과 분진 등으로 피해를 받을 수밖에 없다며 지하화를 요구해왔습니다. 

[인천민관동행위‘협치 활성화 권고문' 전달]

인천민관 동행 위원회가 어제 오후, 인천시에 ‘민관협치 활성화 정책 권고문’을 전달했습니다. 인천 민관협치 활성화 정책 권고문은 지난해 민관동행위원회에서 활발한 회의와 공론화 과정을 거쳐 시민과 함께하는 민선7기 시정운영 철학을 구현하기 위해 구성된 사회적 합의사항인데요. 이번 권고문은 능동적 협치문화 정착을 위한 협치사례 발굴과 협치제도 개선, 시민과 공무원 대상 협치교육 제도화 등의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