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많은 가평, 특별한 보상 배려 기대

경기도가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북부·접경지역, 자연보전권역의 행정인프라 구축을 위해 공공기간 이전을 결정하고 추진하는 것과 관련, 가평군을 비롯한 10여 개 시·군들이 일제히 환영하며 유치경쟁에 나서고있다.

그동안 경기도는 수원시를 비롯한 경기 남부지역에 집중돼 있는 도 산하 공공기관을 균형발전 차원에서 경기북부지역을 비롯한 외곽지역으로의 이전을 두 차례에 걸쳐 추진한 바 있다.

그러나 그 규모가 200명 이하의 중소규모 공공기관이어서 당초 취지인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의 정책효과와 상징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었다.

김성기 가평군수는 “이번 공공기관 이전이 도지사가 표방한 균형발전을 실천에 옮긴 과감한 결단”이라며 “경기도,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국토균형발전과 미래성장을 위한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어 김 군수는 “가평군은 전체가 자연보전권역으로 도에서 가장 많은 규제를 받고 있는 지역이라며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에 어떤 시·군보다 공정한 배려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타 시·군들도 공공기관 추가이전에 대해 소외지역에서는 해당 지역이 향후 발전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몸소 실천하는 도지사의 과감한 결단을 적극 환영하는 분위기다.

앞서 경기도는 경기 북·동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주요 공공기관 7곳의 추가 이전을 추진키로 했다.

이전대상은 경기연구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농수산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지주택도시공사,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으로 7개 기관의 근무자수는 총 1100여 명이다.

이달부터 이전 대상지역 공모계획을 수립해 기관별 공모를 추진하고 4월에 심사를 거쳐 5월께 이전 선정대상 시·군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