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과천시 주민들이 정부과천청사 유휴부지 주택공급계획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처한다는 이유로 김종천 과천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과천시 더불어민주당 시·도의원들이 1일 이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혔다.

과천시 더불어민주당 시·도의원이 최근 '과천시장 주민소환 추진'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사진=과천시의회)
과천시 더불어민주당 시·도의원이 최근 '과천시장 주민소환 추진'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사진=과천시의회)

이날 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청사유휴지 주택건설 반대운동이 주민소환으로까지 확대돼 시민들께 혼란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김종천 과천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이 전개되는 현 상황에 대해서는 매우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김 시장은 8·4주택공급 대책 발표 이후 정부정책에 반대하며 천막사무실을 설치하고 지금까지 줄곧 청사일대 주택공급을 반대하고 있다"며 "정부 여당 일원으로서 당내 비판을 감수하면서도 시민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22일 김 시장이 발표한 과천시 대안은 정부의 강경한 입장을 최일선에서 마주한 시장으로서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이라며 "기무사·화장장·청사이전 등 대안 없는 무조건적인 반대만으로는 결국 아무 실익도 얻지 못했던 과거의 사례를 또다 반복할 수 없기에 대안을 고심하고 마련한 것"이라고 김 시장을 변호했다.

특히 "주민소환은 문제를 해결하는 대책이 되지 않을뿐더러 과천시를 위험에 빠뜨리는 악수"라며 "만약 시장이 소환될 경우에는 공무원인 부시장 체제로 정부에 대응하게 되며, 시장의 부재 상태에서 정부와 협상은 지금보다 훨씬 어려워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은 "실익 없는 소환을 부추기고, 주민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며,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이들이 있다면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잘못된 정보로 시민의 판단을 흐리는 행위가 있어서도 안될 것이며, 의원들은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서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시민 여러분의 현명하고 신중한 판단을 부탁드린다"며 "과천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지금의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