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최지호 교수 연구 발표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뇌경색 위험 높아"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정상인보다 악성 뇌종양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이비인후과 최지호 교수(좌)·건국대병원 이비인후과 조재훈 교수(우) (사진=순천향대 부천병원)
순천향대 부천병원 이비인후과 최지호 교수(좌)·건국대병원 이비인후과 조재훈 교수(우) (사진=순천향대 부천병원)

순천향대 부천병원 이비인후과 최지호 교수와 건국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조재후 교수 공동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청구자료를 기반으로 수면무호흡증 환자 19만명과 정상인 99만명 간의 뇌종양 발생 위험을 통계적으로 분석결과 위와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정상인보다 뇌종양 발생 위험이 1.6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65세 이상 노년층에서는 뇌종양 발생 위험이 1.97배, 40~64세 중년층에서 1.66배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남성에서 1.82배 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수치다.

조 교수는 "수면 중 호흡 장애가 빈번하게 나타나게 되면 산소농도가 감소하는 저산소증·호흡장애로 인한 각성·교감신경계의 과활성화·수면분절 등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된다"며 "우리 몸의 주요 장기 중 하나인 뇌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뇌종양을 비롯한 뇌졸중·치매 등 중대한 뇌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고, 뇌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빈번한 코골이·수면무호흡증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 교수도 "빈번한 코골이·주간 졸음·피로감·두통 등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폐쇄성수면무호흡증 환자에서 악성 뇌종양 발생률이 증가한다: 국민건강보험 조사'란 제목으로 미국 공공과학도서관이 발행하는 국제전문학술지에도 최근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