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지 주민들 "화장장 인줄 모르고 동의"..주민설명회 미흡 지적
가평읍 일부 주민 반대추진위 결성..가평군수 등에 설치반대 청원

가평군이 추진하고 있는 "경기북부장사시설이  급물살을 타고있다"는 군의 발표와는 달리 해당 마을주민들은  물론  가평일대 일부 주민들까지 장사시설 가평읍 설치를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평군이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 설명회가 부족했던 것이 아니였냐는 지적이 일고있다.

가평군에서 추진 중인 경기북부 장사시설의 후보지 인근 마을 주민들이 볏단더미를 쌓은 곳에 장사시설 유치를 반대하는 글귀를 적어 놓았다. (사진=신영수 기자)
가평군에서 추진 중인 경기북부 장사시설의 후보지 인근 마을 주민들이 볏단더미를 쌓은 곳에 장사시설 유치를 반대하는 글귀를 적어 놓았다. (사진=신영수 기자)

가평군은 지난해 부터 인근 남양주시, 구리시, 포천시 등과 공동형 장사시설에 따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입지후보지를 신청받아온 결과 가평읍  복장리와 개곡2리 마을 2곳으로 좁혀져 최종 후보지 선정 만을 남겨놓았다며 최종 후보지 1곳을 선정하기 위해 오는 3월까지, 입지 타당성 용역 시행과 현장 후보지의 최종심사를 통해 후보지를 선정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공동형 장사시설설치를 신청한 마을의 일부 주민들은 화장장 시설을 유치 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도 없다며 "가평군에서 시행하는 사업이라 무심코 찬성을 했거나 이장과 아는사람들이 집에 찿아와 동의서에 도장을 찍어달라고 요청해  화장장이 들어온다는 사실을 잘 알지도 못하고 동의한 것은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더욱이 가평읍 일부 주민들까지 '공동형 장사시설 반대 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적극적인 반대투쟁을 위해 가평군수를 비롯 관계기관에 설치반대 청원서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주장은 공동형 장사시설이 가평에 유치될 경우, 매일 60여 대 이상의 영구차가 가평을 드나들게 될 것이라며 아무리 친환경적 화장장 시설이라도 날씨가 궃을 경우 서울추모공원과 같이 역한 냄새는 물론 가평 전역은 청정힐링도시가 아니라 영원한 화장장 도시 이미지로 타락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가평군 공동형 장사시설 반대추진위원회에 참가하고 있는 조(69·가평읍)씨는 정부 각급 기관에 민원을 제기할 것임을 강조하고 법적소송도 불사할것이라고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