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까지 종합상황실 운영, 안정화 용역 추진
정류소 정비, 공공와이파이 설치 등 인프라도 확충

인천시가 12월31일 시행되는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앞두고 변경된 노선으로 인해 시민들이 버스이용에 어려움을 겪지않도록 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인천시가 12월31일 시행되는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앞두고 변경된 노선으로 인해 시민들이 버스이용에 어려움을 겪지않도록 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사진=인천시)
인천시가 12월31일 시행되는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앞두고 변경된 노선으로 인해 시민들이 버스이용에 어려움을 겪지않도록 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사진=인천시)

인천 시내버스 노선은 31일부터 197개에서 83개가 변경되고, 24개가 폐선, 32개가 신설되어 총 205개 노선으로 새롭게 개편된다. 2016년 7월 이후 4년 반 만에 이뤄지는 대규모 노선개편이다.

종합상황실은 내년 3월21일까지 운영되며, 각 구청 및 버스운송사업조합도 함께 참여해 매일 오전5시부터 밤11시까지 대체노선 안내, 민원접수 및 유관기관과 연계한 문제해결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시는 또 차질 없는 버스운행을 위해 12월30일에는 운행종료 후에 신설 및 변경노선 차량을 대상으로 정보표출 및 노선도 부착 등에 대해 최종점검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시는 내년 7월까지 조정노선의 민원사항에 대한 즉각적이며 체계적인 재분석과 대체노선 발굴로 버스노선 체계의 조기정착을 위해 ‘조정노선 모니터링 및 안정화 연구용역’을 실시한다.

이번 용역을 통해 예상치 못한 문제가 있는 노선에 대해서는 모니터링한 데이터를 기초로 노선을 수정·보완할 계획이다. 또한 연속된 노선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제반여건을 구축해 체계적인 노선조정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전망이다.

시는 이번 버스노선 개편과 연계해 정류소 등 인프라 확충도 함께 나서고 있다.

우선 올해 표준디자인 버스표지판 115개를 신규·교체 설치해 이용편리를 증대하고 도시미관이 개선되도록 했다. 경유노선이 많은 48개 정류소에는 승하차 유도표지를 설치해 편리하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했다. 군·구에서도 자체적으로 137개소의 버스승강장을 신설 또는 교체해 편안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내년에는 624개소의 버스승강장이 정비된다. 시에서 500개소의 승강장을 신규 설치하고, 군·구에서도 124개소의 노후승강장을 교체할 계획이다. 

새로 설치되는 승강장에는 BIS(버스정보안내기) 뿐만 아니라 공공와이파이도 함께 설치되어 보다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노후된 350개소의 버스표지판을 표준디자인 표지판으로 교체하고, 정류소 승하차 유도표지도 27개소에 추가 설치한다.

별도의 예산을 투입하지 않고, 종합건설본부에서 20미터 이상 도로 재포장 시 함께 정비하도록 하고 있다. 올해 백운역∼부평역 구간 외 29개 구간에 걸쳐 총 120면을 정비했으며, 향후에도 계속 확대·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