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한 이용 전략 추진 
교통혼잡·대기오염 대안 불구 안전사고 우려
편리하고 안전한 킥보드 활용 환경 마련 나서

최근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ersonal Mobility,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소형 이동수단)' 로 인한 사고가 급증하며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편리하고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전략을 마련했다.

최근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ersonal Mobility,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소형 이동수단)' 로 인한 사고가 급증하며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편리하고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전략을 마련했다. 사진은 수원시 보행자도로에 주차된 전동 킥보드. (사진=수원시)
최근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ersonal Mobility,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소형 이동수단)' 로 인한 사고가 급증하며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편리하고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전략을 마련했다. 사진은 수원시 보행자도로에 주차된 전동 킥보드. (사진=수원시)

경기도는 12월21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경기도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도는 교통혼잡·대기오염 등을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만13세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고 자전거도로를 주행할 수 있게 되는 등 제도변화로 이에 걸맞은 안전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며 추진전략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도는 그간 전문가 의견 수렴, 연구용역, 시군과의 소통 등을 통해 마련한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대책을 추진해 도민의 안전을 보장함과 동시에 이용편의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우선 우선 3기 신도시 등 새로 건설되는 신도시의 경우 개인형 이동장치로 도시 생활권이나 업무공간 및 교통거점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 가능한 지·간선 주행도로를 만들어 ‘녹색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주력해 나가기로 했다.

간선축의 경우 자전거도로와 연계해 뉴욕 하이라인 파크나 판교 에이치스퀘어와 같은 선형(線形) 도시공원을 만들어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인다.

도로를 공유하는 개인형 이동장치와 자전거 간 충돌을 예방하고자 도로 폭원을 편도 2m(양방향 4m) 이상 확대하고, 연석·수목 등으로 보행로와의 분리를 꾀해 불법주정차·무단보행 등에 따른 사고 위험을 줄일 방침이다. 

또한 내년부터 시군을 대상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활성화 시범지구 공모사업’을 추진하는 등 이용 활성화와 안전주행환경에 대한 모범사례를 만들어 전국에 확산하는 계기를 삼을 방침이다. 

파급효과, 지자체 역량, 실현 가능성이 높은 신도시, 대학교 권역 중 2곳을 시범지구로 선정해 주행로 시설개선, 안전교육 및 안전캠페인 등에 필요한 사업비 1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공모를 통해 부스형 주차장 10곳, 거치대형 주차장 1200곳 등 총 1210곳의 전용 주차장을 만드는 등  ‘개인형 이동장치 전용주차장’ 조성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도는 무분별한 주차로 인한 보행불편과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개인형 이동장지 주차장의 표준 디자인 및 실시설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시군에 보급하기로 했다.

가이드라인은 기기별 특징 및 활용도 등을 고려해 거치대형, 부스형, 캐비넷형, 노면표시형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눠 각 시군별로 지역적 특성과 수요에 따라 설치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보급하고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등 도민들의 안전의식을 강화하는데도 주력한다. 

경기도교통연수원 내에 ‘개인형 이동장치 체험교육장’을 설치해  중․고교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이용안전 체험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중․고등학교 순회 방문교육, 도민 온라인 교육,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지버스티브이(GbusTV)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캠페인 등을  병행함으로써 이용자 스스로 안전 요령을 숙지하도록 유도한다. 

특히 지난 10일부터 만13세 이상이면 누구나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정이 완화된 것과 관련한 안전대책들도 함께 추진한다. 도-시군-개인형 이동장치 공유업체 간 업무협력을 통해 ‘안전 협의체’를 구성하고, 통행제한 구간 지정 및 무단방치 시 견인 등의 내용을 담은 조례를 제정하는데도 힘쓴다. 

박태환 교통국장은 “안전하고 편리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환경을 만들어 자동차 중심의 교통에서 사람중심의 친환경 녹색교통으로 전환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향후 보다 나은 이용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도민, 전문가, 시군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