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터널 조사설계 용역비·야밀고개 사업비 200억원 등 성과

김경호(민주당·가평) 경기도의원이 가평군 상동리-남양주시 수동면을 연결하는 지방도 387호선 구간내 수동터널(상동터널) 기본조사설계 용역비가 경기도의회를 통과하면서 가평군 사통팔달 도로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경호(민주당·가평) 경기도의원이 가평군 상동리-남양주시 수동면을 연결하는 지방도 387호선 구간내 수동터널(상동터널) 기본조사설계 용역비가 경기도의회를 통과하면서 가평군 사통팔달 도로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김경호(민주당·가평) 경기도의원이 가평군 상동리-남양주시 수동면을 연결하는 지방도 387호선 구간내 수동터널(상동터널) 기본조사설계 용역비가 경기도의회를 통과하면서 가평군 사통팔달 도로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김 의원과 경기도에 따르면 상동터널은 수십 년 간 주민의 숙원사업이었으나 경제적 타당성에서 밀려 도로 확포장이 어려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의원은 도정질문 등을 통해 도로망 구축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주민들과 상동터널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경기도청을 방문하는 끊임없는 노력을 펼쳐왔다.

그 결과, 경기도는 수동터널 기본조사설계 용역비 3억5000만원을 편성했고, 15일 경기도의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어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또한, 김의원은 가평군 삼회2리-양평군 수입리를 연결하는 지방도 391호선 야밀고개 선형개선 공사에 2019년 100억원, 2020년 48억원을 확보해 야밀고개 터널 공사를 추진해왔다. 2021년에도 사업비 50억원을 확보함으로써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이 순항하고 있다.

수원산 터널은 국지도 56호선 포천 군내-내촌 간 도로로 봉수리 탄약고 이전 문제가 발생하여 설계가 중단되었으나 경기도가 이전 비용을 약속함으로써 재추진됐다.

따라서 수원산 터널 건설사업은 올해 중으로 설계를 마친 뒤 내년 상반기 보상을 거쳐 하반기 착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김 의원은 국도75호선 내 가평읍-북면 구간 확포장에 대해서도 국회 소병훈 건설교통위원 등과 꾸준히 협의한 결과 국토교통부로부터 긍정적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기획재정부 제5차 국도 국지도 5개년 계획 일괄타당성 조사에 들어간 ‘국도 75호선 가평 청평~가평 도로 확포장공사’ ‘국도 37호선 양평 옥천~가평 설악 도로 확포장 공사’ ‘국지도 86호선 양평 서종~가평 설악 도로 확포장 공사’ 등 3개 사업도 예산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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