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틀 방식에 일부 시민 반대
"서울 반대에, 환승 등 제안"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철 7호선 포천~옥정선 사업에 관련 환승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철 7호선 포천~옥정선 사업에 관련 환승 논란에 대해 "서울과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SNS캡처 (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SNS 캡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철 7호선 포천~옥정선 사업에 관련 환승 논란에 대해 "서울과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SNS캡처 (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SNS 캡처)

 

이 지사는 11일 자신의 SNS를 통해 "세상사 내뜻대로 할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겠냐만 가족간에도 의견이 엇갈리는 것이 현실인데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세상일이야 오죽하겠냐"며 "포천으로의 7호선 연장 방식을 둘러싸고 직결이냐 환승이냐의 논란이 그렇다"고 말했다.

이어 "7호선 포천연장 사업은 사업성이 없어 통상적 절차로는 시행이 불가능한 바, 특별한 희생을 치러온 경기북부와 포천시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위해 경기도가 중앙정부에 예타면제사업으로 추천하고 이에 박윤국 시장과 포천시민들의 열망과 노력이 더해져 경기도 유일의 예타면제사업으로 선정돼 추진 중"이라며 "그런데 이 사업은 경기도나 포천시 독자사업이 아니어서 구체적 사업내용과 방식·시기·비용분담 등과 관련하여 중앙정부 및 서울시와 합의가 완료되어야 실제 시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당초 포천으로의 7호선 직결 연장 계획은 기재부가 KDI를 통해 적정성 검토를 실시했는데 검토결과는 '기존 운영기관과 협의가 안 될 경우에는 셔틀(환승)을 해야 한다' 였다"며 "그런데 기존운영기관인 서울시가  직결을 반대했다. 직결은 과다 운행에 따른 적자운영 등의 문제가 있으니 본선은 8량으로 운행하되 수요가 없는 포천구간은 4량으로 줄여야 하므로 직결이 아닌 환승이 불가피하다는 서울시의 입장도 이해못할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서울시가 직결을 반대하는 상황에서 지난한 협상만 이어가며 사업을 무기한 연기할 수 없어 포천시에 환승시스템을 제안했고, 포천시는 이에 동의(공문 참조)해 공청회 등 법정절차를 추진하게 된 것"이라며 "일부 포천시민들께서 직결을 요구하며 공청회를 반대하여 일단 공청회는 무산됐고 그에 따른 도의회심의도 순연됐으며 용역도 더이상 진행하기 어럽게 됐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직결 연장을 기대하던 포천시민 입장에서는 실망하실 수 있고 도로서도 충분히 이해한다"며 "포천시가 일부 주민의견처럼 환승 반대 직결추진 입장이라면 난망하더라도 서울시와 계속 설득하며 협의해 보겠지만 결과는 장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끝으로 "최악의 경우 서울시가 계속 반대하면 양주시 입장 때문에 양주를 기준으로 분리시공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는데 이 경우 비용도 증가하고, 서울시 입장이 직결로 바뀔 가능성은 더 낮아지므로 사업이 장기표류할 수도 있다"며 "경기도는 언제나 그랬듯이 유익하게 일이 '되도록'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