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친시민적 추진을 위한 자문 및 협의 역할 담당
옹진 소상공인협의회, 철회 촉구 결의문 발표 등 반발

지난 11월12일 자체매립지 예비후보지로 영흥도를 선정한 뒤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힌 인천시가 옹진군에 ‘(가칭)인천에코랜드(친환경 자체 매립지)’ 조성에 따른 ‘인천에코랜드 주민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인천시는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 연휴기간인 9월30일부터 10월4일까지 ‘24시간 종합대책반’을 운영한다. 특히 이번 추석명절은 코로나19 특별방역조치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고향·친지 방문 자제 권고를 기본원칙으로 하고, 시민들이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에 동참해 가족과 함께 집에서 보낼 것을 당부했다. (사진=일간경기DB)
지난 11월12일 자체매립지 예비후보지로 영흥도를 선정한 뒤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힌 인천시가 옹진군에 ‘(가칭)인천에코랜드(친환경 자체 매립지)’ 조성에 따른 ‘인천에코랜드 주민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사진=일간경기DB)

인천에코랜드 주민협의체는 인천에코랜드의 친환경·친시민적 추진을 위한 자문 및 협의를 위한 기구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예비후보지역에 대한 주민 소통과 협의 창구로 활용해 주민 수용성을 높이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주민협의체 인원을 시장이 위촉하는 15명 이내로 구성할 방침이다. 인천시 행정부시장과 교통환경조정관, 옹진군 부군수가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며, 시의원 2명, 옹진군 군의원 2명, 영흥면 주민대표 4명, 전문가 4명 등을 위촉직 위원으로 참여시킬 예정이다.

주민협의체 위원의 임기와 협의체 운영방법 등 세부사항은 협의체에서 논의 후 결정하도록 했다.

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인천에코랜드 주민협의체 구성(안)을 11월30일 공문으로 옹진군에 제안하고, 이에 대한 검토의견을 오는 12월4일까지 제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시는 옹진군과 협의를 거쳐 구성안이 확정되면 구성계획 수립 후 12월 중 주민협의체를 발족해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는 인천에코랜드 조성과 관련된 모든 주민 요구사항을 주민협의체 안건으로 상정해 논의할 방침이다.

옹진군 소상공인연합회(연합회)는 임원 9명은 11월27일 영흥면 늘푸른센터 광장에서 옹진군 영흥면 쓰레기매립지 지정 결사반대 소상공인 결의문을 발표했다. 결의문에는 인천 쓰레기매립장이 친환경·무공해 최첨단 시설이라도 혐오시설인 것은 변함이 없으며, 인천시는 해양관광도시로 육성하겠다는 선언을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사진=옹진군)
옹진군 소상공인연합회(연합회)는 임원 9명은 11월27일 영흥면 늘푸른센터 광장에서 옹진군 영흥면 쓰레기매립지 지정 결사반대 소상공인 결의문을 발표했다. 결의문에는 인천 쓰레기매립장이 친환경·무공해 최첨단 시설이라도 혐오시설인 것은 변함이 없으며, 인천시는 해양관광도시로 육성하겠다는 선언을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사진=옹진군)

한편 인천시가 자체매립지 후보로 영흥도를 선정한 이후 옹진군은 민관군 주도로 후보지 선정 철회 촉구에 나서고 있다.

옹진군 소상공인연합회(연합회)는 임원 9명은 11월27일 영흥면 늘푸른센터 광장에서 옹진군 영흥면 쓰레기매립지 지정 결사반대 소상공인 결의문을 발표했다.

결의문에는 인천 쓰레기매립장이 친환경·무공해 최첨단 시설이라도 혐오시설인 것은 변함이 없으며, 인천시는 해양관광도시로 육성하겠다는 선언을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김현기 옹진군소상공인연합회장은 “인천시가 쓰레기매립지 지역 소상공인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생존권을 위협하는 부당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인천시는 영흥면 소상공인을 다 죽이는 영흥면 쓰레기매립지 조성계획을 즉각 철회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