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인재 1만1500명을 양성한 40년 역사
다양한 학과·다채로운 프로그램 '시선집중'
살아있는 교육…"미래를 설계하는 고등학교"

광명시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 양성에 앞장서 왔던 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가 이제는 미래의 경제시민 양성에 나선다.

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는 광명시 소하동 기아자동차 옆에 자리잡고 있으며, 지난 1979년 안서상업고등학교로 개교 한 이래 지난 40여 년 동안 약 1만1500여 명의 광명시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해 왔다.

특히 2020년 경희대·국민대·숙명여대·홍익대·한양대 등 in 서울 대학 입학 및 9급 공무원 필기시험 합격과 4명의 해병대 부사관, 1명의 여군 부사관, 삼성화재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키워온 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는 지역 경제의 변화에 발맞춰 학급과 학과를 개편한 바 있다. 2018년 광명시 지역 경제의 변화에 발맞추어 금융경영과 2학급, 세무회계과 2학급, IT소프트웨어과 2학급, 콘텐츠디자인과 2학급, 관광경영과 2학급 등 총 10개 학급 5개 학과로 개편했다.

광명시 소하동 기아자동차 옆에 자리잡고 있는 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가 미래의 경제시민 양성에 나선다. 사진은 글로벌리더 해외연수 (사진=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
광명시 소하동 기아자동차 옆에 자리잡고 있는 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가 미래의 경제시민 양성에 나선다. 사진은 글로벌리더 해외연수 (사진=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

◇ 다양한 학과경제 맞춤 인재 양성

금융경영과는 4차 산업시대의 스마트한 금융, 미래형 청년 스타트업의 주역을 양성하는 학과로 지역인재 9급 공무원(행정·세무·관세)이 응시가능하며, 공기업 및 대기업 취업이 가장 유리한 학과로 2학년 진급 시 배우고 싶은 내용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코스제를 운영하고 있다. 코스제는 스마트기업경영코스·무역실무코스·비서사무행정코스·세무도제코스로 운영된다.

세무회계과는 정년 없는 평생 직업인 세무 회계 분야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학과로 현재 20개의 세무법인 및 관련 기업이 함께하는 세무 도제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인재 9급 공무원(행정·세무·관세)응시가 가능하다. 도제반은 독일형 마이스터제도를 한국형으로 개선한 프로그램으로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정식으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급여를 받으며, 기업과 학교를 오가며 현장의 노하우를 학습하는 프로그램으로 개인별 노트북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이를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도제반 교실 내 무선인터넷이 가능하도록 AP를 설차하여 세무사들이 직접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P-tech제도를 활용하여 졸업후 관련 학과에 바로 진학하며, 대학 수업료를 정부로부터 전액 지원받을 수 있다.

IT소프트웨어과는 새로운 문화와 미래를 만들어 가는 스마트 세상의 IT소프트웨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로 공무원반(방송통신·전산개발),공기업·은행(전산직군) 및 프로그램 개발·로봇 제작·로봇 및 드론 프로그래밍·3D 프린팅과 피지컬 교구를 이용한 메이커교육을 수행하며, 세무도제와 마찬가지로 일학습 병행 SW개발 도제교육을 통한 프로그래머를 양성하고 도제반 졸업 후 병역특례 및 무시험 대학진학(P-tech·대림대·경기과학기술대·한양여대·동양미래대, 2년간 국가 장학금 지원(등록금)을 하고 있다.

콘텐츠디자인과는 광명역 주변에 세워지는 대한민국 최대의 디자인 클러스터에 종사할 문화 콘텐츠 디자인 분야의 능력과 자질을 갖춘 유능한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학과로 시각디자인·조형·색채관리·컴퓨터그래픽·캐릭터디자인·만화창작·출판편집·광고콘텐츠제작 등의 교과목 수업하며·매킨토시·IBM·노트북·태블릿등의 기자재를 갖춘 컴퓨터그래픽실·수작업실·방송실습실 운영하고 있다. 또한 1팀 1기업 및 산학맞춤반 프로그램으로 매년 디자인 관련 기업체와 연계 강의 및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9년, 2020년 전국상업경진대회 컴퓨터그래픽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관련 분야 대학 진학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지원하고 있다.

관광경영과는 관광이 만들어가는 가능성을 가치있게 만드는 전문 관광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광명역을 중심을 한 도심공항서비스·KTX면세점·호텔·여행사 등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바리스타·조리·제과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시설을 완벽하게 구축해 교내에서 바리스타, 제방, 제과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시험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무시험검정(조주/제과기능사/국내여행안내사 중 택 1)을 통한 자격증 취득 및 다양한 체험학습(호텔매너서비스 교육/박람회 참여)과 크레마(바리스타동아리), 모히또의 법칙(칵테일동아리), 티라미수(제빵동아리) 등의 동아리 활동이 활성화 되어 있다 또한 지역인재 9급 공무원(행정,세무,관세)에도 응시가 가능하다.

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가 산학맞춤반 프로그램으로 매년 디자인 관련 기업체와 연계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
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가 산학맞춤반 프로그램으로 매년 디자인 관련 기업체와 연계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

◇ 독특한 프로그램 창업인재 양성

특징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는 국내 최초 세무회계 및 IT소프트웨어 도제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을 받아 3학년을 대상으로 산학맞춤반에서 맞춤식 인력양성 협약을 통한 산업체에 원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회계사무실무 '한국세무사회' 무역사무실무 '한국섬유수출입협회' 비즈니스, 사무행정 '(사)비서협회' 미디어영상편집 '한국디지털컨버전스협회' 드론마스터 '드론스쿨' 등과 함게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전체 학년을 대상으로 학교교육과정에서 경험할 수 없는 산업 현장의 유용한 정보를 수집해 현장 적응력을 배양하는 1팀1기업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물류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물류드론, 지게차 자격증 프로그램을 정규교과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창업인재 양성을 위해 외식창업실무 교과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올바른 이해를 통해 바람직한 중소기업관 및 건전한 직업관을 확립하기 위한 중소기업 이해연수와 국제화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해외문화탐방 및 해외학교방문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4박 5일간 대만기업 및 대학 방문, 문화 체험을 하는 글로벌 하여 글로벌 리더로 해외연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취업우수반을 운영해 학년별 20~25명 선발하고, 전문가 초청 진로탐색·NCS특강·직무능력향상과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방과후학교 운영, 자기주도학습(희망자), 선후배 멘토링 연결 및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공기업·대기업 및 우수 중소기업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공무원반의 경우 지역인재 9급 선발시험(202년도 경영·금융교과군 169명 선발, 정보통신교과군 11명 선발)에 총 7명이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어 정예학생을 선발해 개인독서대를 제공하고, 온라인 수강권 및 교재를 제공하며, 담당교사의 개별 멘토와 월 1회 모의고사를 실시하고, 공무원반을 하면서 공사 및 대기업에 원서를 넣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부사관 동아리반 및 부사관 취업준비반은 동아리 활동을 통해 군대 체험 및 다양한 국군을 경험하고, 담당교사와의 개별 면담을 통해 개별 플랜을 제공해 학업 뿐만 아니라 체력측정(실기)을 동시에 준비시켜, 1·2학년에는 부사관에 필요한 필수 자격증을 취득하고, 3학년에는 부사관 시험 강의의 제공과 방과후 학교에서 집중적으로 1차 시험 준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1차 필기 시험 종료 후 실기종목을 방과후 활동으로 제공하고 있다. 2016~2019년도까지 합격생 10명을 배출했으며, 2020년도 해병대 4명 합격 및 여군부사관 1명의 필기 합격성과를 거뒀다.

◇ 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 미래를 설계하다

500여 명의 학생과 70여 명의 교사가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인 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는 광명지역 유일의 공립 특성화고등학교로 학생 한명 한명에게 맞춤형 진로지도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부여하고 있으며, 특히 70여 명의 학생회는 학생자치 활동을 통하여 입학식 및 졸업식을 진행하고, 스키캠프·글로벌 해외연수·현장견학 프로그램·교과 캠프 등의 다양한 활동을 스스로 설계하며 만들어가고 있다.

광명경영회계고등학교 교육방침은 가만히 책상에 앉아 있는 교육이 아닌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며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만들어가는 살아있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도 미래의 경제시민 양성을 위해 70여 분의 교사가 매력적인 직업계고를 만들기 위해 교내 바리스타 이룸카페, 제과조리실, 창의경영실, 최첨단 협의회실, 디자인 전용 실습실(캐릭터 제작실), 안전한 과학실, 사회적협동조합(매점) 다락, 카페형 도서관, 무선인터넷 IT 및 세무전용교실, 프로젝트실, 꿈을 만들어가는 다목적 체육관 등을 구축하고 코로나19의 극복을 위한 방역활동 및 생생하고 살아있는 교육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