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7월까지 인천 신규 등록차량 전년 동기 9.2% 감소
4000만원 이상 고가 차량은 무려 33% 증가율 기록해
이은주 의원 “고소득층 고가차 싸게 구입하는 기회된 격”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한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가 오히려 고가 차량 구입 계기를 마련해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10월26일 인천시와 일선 군구 등에 따르면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기간 지난해 대비 올해 신차 신규 등록 대수는 감소한 반면 4000만원이상 고가 차량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소비세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자동차 관련 기업과 노동자에게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한 정부의 조치였지만 결과적으로 고소득층들에게 고가차량을 싸게 구입하게 한 계기만 마련해 준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그래프=일간경기)
10월26일 인천시와 일선 군구 등에 따르면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기간 지난해 대비 올해 신차 신규 등록 대수는 감소한 반면 4000만원이상 고가 차량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소비세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자동차 관련 기업과 노동자에게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한 정부의 조치였지만 결과적으로 고소득층들에게 고가차량을 싸게 구입하게 한 계기만 마련해 준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그래프=일간경기)

10월26일 인천시와 일선 군구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코로나19 경제 위기 대응을 위해 자동차 개별소비세를 인하했다.

기간은 지난 3월부터 6월까지로 5%에서 1.5%로 인하하고 최대 100만원을 감면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어 지난 7월부터는 5%에서 3.5%로 인하율을 조정하는 대신 감세상한선을 없앴다.

이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자동차 관련 기업과 노동자에게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한 정부의 조치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고소득층들에게 고가차량을 싸게 구입하게 한 계기만 마련해 준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지난해 대비 올해 신차 신규 등록 대수는 감소한 반면 4000만원이상 고가 차량이 늘어난 것이다.

실제로 인천의 올해 7월까지 전체 신규 등록 차량은 총 12만3046대로 지난해 동기 13만5286대로 1만2240대가 줄어 약 9.2%의 감소율을 보였다.

반면 올해 같은 기간 신규 등록 4000만원 이상 차량은 2만6986대로 지난해 동기 2만341대의 약 33%에 해당하는 6645대가 늘었다.

특히 개별소비세 70% 인하율이 적용된 마지막 달인 6월의 4000만원이상 차량 판매가 급증했다.

올해 6월에 판매된 4000만원이상 차량은 5730대인 반면 지난해 같은 기간은 2830대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증가율이 무려 100%가 넘었다.

또 올해 같은 6월 전체 신규 등록 자동차는 총 2만2707대고 지난해는 1만9598대로 전년 대비 약 16%가 증가했다.

전체 신규 등록 차량 중 4000만원이상이 대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개별소비세 인하가 결국 고가 차량 구입 계기를 마련해 준 셈이다.

이은주 의원은 “개별소비세 인하가 자동차 대기업과 유관 산업 노동자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고소득층이 고가차량을 싸게 구입하는 계기를 만들어 준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위기 경기 부양은 아래로부터 시작돼야 한다”며 “승수효과가 큰 재정 정책과 직접 지원 정책, 전 국민고용보험제도와 같은 안전망 정비로 저소득, 불안정 노동자와 같은 취약계층을 광범위하게 지원하는 정책이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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