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안전 최우선..학교에 방역인력 배치
취약계층 자녀에 방문학습 강사 지원
혁신교육지구 사업 통해 ‘미래 교육’ 선도

코로나19로 전국적인 휴교·온라인 개학과 수업의 도입으로 교육환경에는 큰 변화가 생겼다. 예전과 같이 오프라인 교육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힘들어지면서 이제 교육정책도 새로운 체제로의 전환이 필수불가결하게 됐다.
이에 '배움의 도시'를 표방하는 안성시는 안성교육지원청·학교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중단없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강화하고 있다.
학생 스스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해 꿈을 키워가는 학생중심의 배움 학습을 지원하고 학습생태계를 지역사회로 확장해 미래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혁신 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해 공교육기반 강화와 양질의 교육환경 지원, 보편적 교육실현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래교육 도시 구축을 꿈꾸고 있다.

'배움의 도시'를 표방하는 안성시는 안성교육지원청·학교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중단없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혁신 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해 공교육기반 강화와 양질의 교육환경 지원, 보편적 교육실현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래교육 도시 구축을 꿈꾸고 있다. (사진=안성시)
'배움의 도시'를 표방하는 안성시는 안성교육지원청·학교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중단없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혁신 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해 공교육기반 강화와 양질의 교육환경 지원, 보편적 교육실현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래교육 도시 구축을 꿈꾸고 있다. (사진=안성시)

◇ 코로나 시국..학교는 안전하게, 배움은 공정하게

안성시에서는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을 가장 중요한 책무로 여기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세심하고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고 있다.
이에 안성시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과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에 방역인력을 배치해 운영하며 학생과 교사의 안전을 위해 열화상 카메라를 학교에 지원했다.
또한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는 고등학생들의 집단감염을 예방하고자 기숙사생 전원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했다.

저소득 및 취약계층의 교육공백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안성시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정 내에서 혼자 원격수업을 해야 하는 취약계층 대상 자녀들의 학습 지원을 위해 방문학습 강사를 무료로 파견, 하루 1시간씩 주 5일 가정을 방문해 교과, 독서, 한글, 원격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에 강사를 파견해 교육공백을 해소하며, 강사채용으로 전문성을 살린 일자리 창출도 도모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학습이 지속되는 가운데, 학습 장비 구비가 어려운 저소득 계층 아동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지역내 지역아동센터 13개소에 75대의 태블릿PC를 지원하는 '지역아동센터 온라인 학습 기자재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가정 내 돌봄이 어려운 아동들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건전한 성장발달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

◇ 맞춤형 교육·평등한 교육

안성시의 교육 핵심은 '혁신'과 '평등'이다. 안성시는 올해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사업을 통해 학교와 마을이 함께 만드는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일부 사업이 진행되지 못한 부분은 있으나 양질의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21년에도 학생 스스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며 꿈을 키워가는 학생중심의 배움학습 지원사업인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사업 활성화를 위해 내고장 안성 바로알기, 사회참여 토론수업, 마을과 함께하는 지역축제 등 위해 지속적인 새로운 교육협력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안성시는 포용적이고 공정한 양질의 교육 보장과 모두를 위한 학습 기회 증진을 위해 주민 참여를 기반으로 학교와 마을을 잇는 마을교육공동체의 교육거버넌스를 구축, 학생, 주민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고 있다.

학생들의 기본 학습권을 보장하기위해 무상급식과 무상교복, 무상교육사업을 하고 있으며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력을 진단하고 부진요인을 파악해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사각지대 없는 교육복지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교육여건이 열악한 동부권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2021년부터는 동부권 소재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특화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다.

안성시는 대학입시 정책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전문가의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하고자 안성맞춤 대입 1:1 멘토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음달에는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학생부 종합전형 설명 등 컨설팅을 계획하고 있어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사진=안성시)
안성시는 대학입시 정책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전문가의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하고자 안성맞춤 대입 1:1 멘토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음달에는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학생부 종합전형 설명 등 컨설팅을 계획하고 있어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사진=안성시)

◇ 글로벌 인재 양성에 주력

안성시는 예체능 능력을 갖춘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우선 노후된 학교시설 개선을 통해 학생들이 안전·쾌적한 환경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시설개선 사업을 지원했다. 소득과 가정환경에 따라 격차가 크게 나는 문화예술·체육 분야에서도 소외됨이 없도록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1인 1예체능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해 자매도시인 미국 브레아시에서 문화체험과 학습체험을 경험 할 수 있는 홈스테이 사업을 9기수째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양진초등학교에서는 영어체험 교실을 운영해 학생들이 글로벌 감각을 조기에 체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수요에 대응하고 교육지원의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미래교육지원센터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했다. 교육사업을 공동으로 기획하고 교육과정 컨설팅을 수행하며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진로교육 지원사업과 관련해서도 사전 진로 탐색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고 학생들의 관심분야인 전문직업인 특강, 맞춤형 진로체험, 개별 진로진학지도를 통해 학생 개인에 맞는 정보를 제공해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나가도록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 19로 언택트 문화 확산에 따른 등교일정 상이, 외부강사 유입 제한 등으로 위축된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4차 산업 관련 온라인 콘텐츠 및 체험키트를 제공하는 등 외부 강사 접촉없이 관련 자료 및 키트 제공으로 진로교육이 가능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학입시 정책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전문가의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하고자 안성맞춤 대입 1:1 멘토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음달에는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학생부 종합전형 설명 등 컨설팅을 계획하고 있어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안성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미래방향을 탐색하고 학령인구 감소, 코로나19 등 수많은 변곡점을 함께 맞은 현재의 시점에서 다양한 교육공동체와 함께 일관성 있는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사진=안성시)
김보라 안성시장은 안성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미래방향을 탐색하고 학령인구 감소, 코로나19 등 수많은 변곡점을 함께 맞은 현재의 시점에서 다양한 교육공동체와 함께 일관성 있는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사진=안성시)

배움의 도시·행복 도시 구현
안성시 2021년 교육정책 계획

김보라 안성시장은 안성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미래방향을 탐색하고 학령인구 감소, 코로나19 등 수많은 변곡점을 함께 맞은 현재의 시점에서 다양한 교육공동체와 함께 일관성 있는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안성시는 처음으로 교육정책 발전방향 토론회를 지난 7월 열어 토론회 과정에서 제안된 공도지역에 청소년을 위한 문화 공간 확충 건의, 유소년 스포츠 교육을 위한 시설 및 프로그램 제안 등 다수의 의견에 대해 예산 반영, 사업추진 등 교육정책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다가오는 2021년 안성시는 '배움의 도시, 더 나은 행복도시 안성' 구축을 목표로 기존의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과 안성지역만의 특색 있는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범교육 혁신위원회를 설치해 교육관련 다양한 계층의 참여와 합의를 통한 미래 지향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지역교육의 현안사항을 공유하여 일관성 있는 교육방향을 정립하고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안성지역의 학생들의 세계 언어역량 강화와 국제적인 마인드 함양을 위하여 세계언어 지원 프로그램을 2021년부터 시행하고 외국인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으로 세계 언어교육과 외국인 자녀 한글 교육을 위해 세계언어센터를 설립해 센터 내에 국제 언어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조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내실 있는 언어교육을 추진하고자 조례제정 등 제반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의 마을교사 양성 및 협력프로그램을 통해 양성한 마을교사를 유치원, 초등 돌봄교실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시에서는 강사비를 지원하여 사각지대 없는 교육복지를 실현하는데도 앞장서 나가고 있다.

코로나19로 학습 환경이 급변하면서 온라인 학습 컨텐츠 제작 및 학생들의 체육활동 지원을 위한 생활체육 지도자 지원 등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안성시는 안성교육지원청·학교·학생·학부모간 협업을 통해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도시를 가꿔나가고 있으며, 세심한 준비로 더 나은 교육이 있는 2021년을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