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최적 노선안 발표

인천시가 인천국제공항행과 김포행 노선을 동시에 시행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안을 12일 공개했다.

인천시가 'GTX 도입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보고회'를 열고 발표한 GTX-D노선은 인천국제공항과 경기 김포에서 출발한 뒤 부천에서 합류해 경기 하남까지 이어지는 Y자 노선 형태를 띠고 있다. (위치도=인천시)
인천시가 'GTX 도입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보고회'를 열고 발표한 GTX-D노선은 인천국제공항과 경기 김포에서 출발한 뒤 부천에서 합류해 경기 하남까지 이어지는 Y자 노선 형태를 띠고 있다. (위치도=인천시)

인천시가 'GTX 도입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보고회'를 열고 발표한 GTX-D노선은 인천국제공항과 경기 김포에서 출발한 뒤 부천에서 합류해 경기 하남까지 이어지는 Y자 노선 형태를 띠고 있다.

인천에서는 서구 청라·가정·작전동과 검단·계양 지역을 경유하는 노선이다.

총 길이는 110.27km, 전체 정거장은 18개이며 총사업비는 10조781억원으로 추산됐다.

인천시는 지난 5월 착수한 용역연구에서 3가지 방안을 놓고 검토한 결과, 인천국제공항행과 김포행 노선을 동시에 시행하는 방안이 최적 노선으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 방안의 '비용 대비 편익(B/C)' 값은 1.03으로 사업 추진 기준인 1.0 이상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노선으로 GTX-D 노선이 개통하면 인천공항에서 삼성역까지 이동 시간이 120분에서 45분으로, 검단에서 하남까지는 165분에서 39분으로 대폭 줄어들게 된다.

인천시는 내년 상반기 확정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년)'에 이 노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GTX-D 사업은 작년 10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의 '광역교통 2030' 비전 발표 때 처음 언급됐다.

이후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3개 시·도는 각각 자기 지역에 더욱더 유리하게 경유지를 유치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경기도는 부천·김포·하남시와 함께 지난달 김포에서 검단·계양, 부천, 서울 남부, 강동을 거쳐 하남에 이르는 총 68.1㎞ 길이 노선을 최적 노선으로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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