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엔 2단계 수칙 유지
다중이용시설 방역 의무화

전국적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1단계로 하향 조정된다.

정부가 11일 전국적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단계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의정부시 낙양동 상업지구 모습 (사진=김동현 기자)
정부가 11일 전국적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단계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의정부시 낙양동 상업지구 모습. 불켜진 간판 밑으로 시민들이 오가는 모습이 보인다. (사진=김동현 기자)

정부는 11일 오후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열어 이와 같이 정했다.

정 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2주간 국내 발생 확진자 수가 하루 평균 60명 미만으로 줄었다"며 "감염 재생산 지수도 '1 이하'로 떨어져 확산세가 억제되고 있다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장기간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로 많은 국민이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조정하되 위험요인 관련 방역 관리는 강화된 수준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특히 "진정세가 다소 더딘 수도권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수칙 중 필요한 조치를 유지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핵심 방역수칙 준수를 의무화하는 동시에 밀집 우려가 큰 곳은 매장 내 거리두기를 계속 시행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총리는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됐던 사흘간의 연휴 기간에 이뤄진 도로 통제 등에 협조해 준 국민에 감사의 뜻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