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동 의원 "특별대책지구 지원..조속한 집행 이뤄져야"

2기 신도시 입주가 시작된 지 십년이 지났지만 광역교통개선대책 집행률은 여전히 턱없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입주민들의 교통난이 지속될 전망이다.

2기 신도시 입주가 시작된 지 십년이 지났지만 광역교통개선대책 집행률은 여전히 턱없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입주민들이 교통난이 지속될 전망이다. 사진은 검단신도시 일대 전경. (사진=일간경기DB)
2기 신도시 입주가 시작된 지 십년이 지났지만 광역교통개선대책 집행률은 여전히 턱없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입주민들이 교통난이 지속될 전망이다. 사진은 검단신도시 일대 전경. (사진=일간경기DB)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국민의힘·경기평택을) 의원이 국토교통부로 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기 수도권 신도시 11곳 중 5곳에서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 집행률이 5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파주 운정3 지역은 집행률이 8%에 불과해 가장 저조한 곳으로 꼽혔다. 이어 인천 검단10%, 위례와 평택 고덕이 각각 31%, 화성동탄2 구역이 45% 순이다.

착공조차 못한 사업도 46건이었다. 주요 이행부진 사유는 사업관련 공공기관 간 이견, 경제성 부족, 상위 구축망 반영 지연 등이었다.

유 의원은 “지난달 신도시 등의 광역교통대책이 지연될 경우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정부의 교통지원을 받도록 하는 내용의 시행령(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설명하고 “집행률이 저조한 2기 신도시를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지체된 광역교통대책을 조속히 집행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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