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인력지원사업 시설 종사자 재신청 의사 100%
올 상반기 대체인력지원사업 참여 만족도 조사 실시

경기도 사회서비스원의 ‘대체인력지원사업’에 대한 참여시설의 반응이 뜨겁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이 올해 상반기 대체인력지원 사업에 참여한 사회복지시설을 162개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한 137개소 중 120개소(87.7%)가 사업에 만족하며, 본 사업이 사회복지사의 처우개선에 도움이 됐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그래프=경기도)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이 올해 상반기 대체인력지원 사업에 참여한 사회복지시설을 162개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한 137개소 중 120개소(87.7%)가 사업에 만족하며, 본 사업이 사회복지사의 처우개선에 도움이 됐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그래프=경기도)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이 올해 상반기 대체인력지원 사업에 참여한 사회복지시설을 162개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한 137개소 중 120개소(87.7%)가 사업에 만족하며, 본 사업이 사회복지사의 처우개선에 도움이 됐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향후 재신청의사를 묻는 문항에서도 응답자의 100%(137개소)가 ‘재신청 의사가 있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다. 

‘본 사업으로 인해 휴가신청 시, 동료직원들에게 덜 미안한가’라는 물음에는 설문 참여자의 95.7%(131개소)가 긍정적으로(매우 그렇다 54.8%, 그렇다 36.5%)응답했다.  

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는 “동료 직원 등 1명이라도 공백이 생기면 평소에 하던 일도 힘들게 느껴지고, 이용자 서비스 질도 떨어질 수 있다”면서 “대체인력지원사업을 통해 안심하고 휴가를 사용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 고 전했다.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은 대체인력지원 사업으로 인해 실제로 처우개선에 도움을 받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본 사업으로 인해 휴가 동안에도 이용자 서비스가 꾸준히 유지(90.5%)되었고 원하는 시기에 휴가를 계획(91.3%)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대체인력지원센터 전해진 과장은 “이번 설문조사는 대체인력지원사업의 만족도는 물론, 파견 인력의 자질을 질문해 공백없는 양질의 돌봄으로 이어지는지 살펴보는 좋은 계기였다”며 “앞으로 대체인력의 전문성 향상에 꾸준히 힘써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이화순 원장은 “종사자들은 대체인력 파견으로 업무 공백 해소(76.5%) 등 복지서비스가 꾸준하게 유지된다고 생각 하고 있다”며, “종사자들의 처우개선과 도민들에게 양질 돌봄 제공을 위한 대체인력사업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사회복지시설의 많은 관심과 이용 바란다”고 밝혔다.     

대체인력지원사업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가 휴가, 교육 등으로 인해 단시간 결원이 발생하면 대체인력을 파견하여 서비스 공백을 최소화하고 종사자 휴식을 보장하기 위한 국비 지원사업으로 2018년 처음 시행됐다.

경기도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도비를 추가 투자하여 야간근무자, 사회복지 간접서비스 제공 종사자(간호조무사, 운전기사 등)에게도 대체인력을 지원 하고 있다. 또한 장기근속 특별휴가, 장기병가 등의 사유로도 신청할 수 있다. 이는 다양한 업무환경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까지 염두에 두어 양질의 일자리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