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식물 25% 서식
경기도, 생태 보고서 발간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평화누리길 개통 10주년을 기념해 ‘경기도 평화누리길 생태 자원 종합보고서’를 발간했다.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경기도 평화누리길 생태 자원 종합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은 천연기념물인 원앙 (사진=경기도)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경기도 평화누리길 생태 자원 종합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은 천연기념물인 원앙 (사진=경기도)

 

공사는 도내 DMZ 접경지역 4개 시군(김포·연천·파주·고양) 189km에 걸쳐 조성된 평화누리길의 생태 자원 조사를 3년간 실시해 종합보고서를 발간한 것. 보고서에 따르면 평화누리길에서 △식물 1120종 △조류 152종 △포유류 10종 등이 관찰됐다. 한반도의 식물 서식 종은 대략 4000여 종으로 알려져 있는데, 경기도 DMZ에 인접한 평화누리길에 그 중 약 25%가 서식하는 셈이다.

특히 저어새·황조롱이와 같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식물 4종, 국가적색목록 식물 27종등 희귀종이 관찰돼 자연생태계 보고로서 높은 가치를 나타냈다. 

종합보고서에는 평화누리길의 역사와 현황, 평화누리길 12코스별 주요 생태종 및 평화누리길 생태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제언 등이 담겨있으며, 경기관광포털 사이트 내 간행물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번 보고서를 기반으로 공사는 10월에 접경지역 4개 시군별 생태 자원 지도를 제작해, 북부 지역 관광 안내소 및 인근 지역 행사시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11월 중 걷기 인증 앱인 ‘올댓스탬프’에 전자 도감 형태로 평화누리 12코스별 대표 생물 정보를 담아낼 예정이다.

경기관광공사 관계자는 “평화누리길은 다양한 생태계가 존재하는 공간으로 잘 알려져있지만 해당지역의 생태 정보가 총망라된 자료가 없었다”며 “이번 보고서로 평화누리길의 자연생태계적 가치가 더 잘 알려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