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건의문 발표..다음 달 결과 발표 '기대감'

 

가평군이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주사무소’ 입지 선정을 신청한 가운데 지난 주말부터 본격적인 현장실사가 실시돼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가평군이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주사무소’ 입지 선정을 신청한 가운데 지난 주말부터 본격적인 현장실사가 실시돼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사진=가평군)
가평군이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주사무소’ 입지 선정을 신청한 가운데 지난 주말부터 본격적인 현장실사가 실시돼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사진=가평군)

경기도는 이달 말까지 유치 신청 시군에 대해 1차 현장실사를 거쳐 다음 달 중순 2차 심사(PT)와 후보지 추천과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도는 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북부 및 접경지역, 자연보전권역의 부족한 행정인프라 구축을 위해 도내 공공기관 5개의 이전을 결정하고 이 달 초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유치 공모에 들어갔다.

군은 이번 공모에서 사업대상지 입지선정의 필요성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며 전 지역이 수도권정비계획 상 자연보전권역 내에 위치해 학교 및 공장 유치, 택지 개발 등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경쟁 지자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학교, 산업시설 등 환경 및 에너지 관련 산학연 시설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한 경기북부권에서도 재정자립도가 낮고 복지수요는 많은 가평군에 경기도 공공산하기관인 사회서비스원이 유치돼 질 높은 인적자원과 시설운영 노하우 전수 등 복지행정 인프라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했다.

특히 246개소의 공공·민간 사회복지시설이 산재돼 있어 사회보장서비스원 유치를 통해 열악한 민간사회복지시설의 지원과 복지지원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거점센터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경기사회서비스원의 입지후보지는 서울에서 약 60km지점에 위치하고 인접도시인 춘천과 약 20km, 화천과 40km, 포천과 30km, 양평과 40km 거리에 있는 등 이전 직원 거주여건과 방문객의 접근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광역교통 및 사가지와의 접근성이 높은 지역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인접지에는 문화·체육·시설 등 공공시설이 운영중이며 최근 도시개발사업 및 주택건설사업이 한창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앞서 군 의회도 지난 25일 배영식 의장을 비롯한 의원 일동 명의로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유치에 대한 2건의 건의문을 발표했다.

그 중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사회서비스원’ 2개 기관의 이전 유치를 강력히 건의하는 등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일궈낸 환경 및 사회복지 분야의 성과와 지역간 균형발전이라는 공공기관 이전 목적을 고려할 때 두 기관의 입지 최적지임을 강조했다. 

군 관계자는 “가평군내에 도(道) 공공기관이 전무한 실정으로 각종 규제로 인해 교육연구시설, 산업기반시설 입지가 부족해 공공업무기능 유치가 필요하다”며 “각종 중첩규제에도 희생과 적응을 통해 생태환경을 유치하는 등 자연환경과 사람이 공존하는 지역을 만들기 위해 군민들은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공공기관 유치를 통해 복지 및 환경·에너지 분야 주민서비스 질적 향상을 이루고 공공기관 연관 시설 유입으로 관련분야 일자리 창출, 유치지역 인근에 위치한 군 공공기관의 시너지 극대화, 공공기관의 확장가능성에 따른 지역 파급효과 및 지역주민 자긍심 증대 등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