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단체 "석탄부두 친수공간 조성, 연결철도 공적 활용 서둘러야"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항과 연계된 인천역 화물운송이 사라지는 만큼 남항 석탄부두를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항과 연계된 인천역 화물운송이 사라지는 만큼 남항 석탄부두를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사진은 인천역 화물수탁 중지를 알리는 공문.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항과 연계된 인천역 화물운송이 사라지는 만큼 남항 석탄부두를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사진은 인천역 화물수탁 중지를 알리는 공문. 

인천내항 및 주변지역 공공재생을 위한 시민행동(시민행동)은 26일 ‘남항 석탄부두를 즉각 폐쇄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서 시민행동은 한국철도공사가 최근 인천역의 화물수탁 기능을 일시중지하고 7월25일부터 인천역 운송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이는 남항 석탄부두에서 인천역을 거쳐 철로를 이용한 유연탄의 전국 운송이 중단됐다는 의미라는 게 시민행동의 주장이다.

이에 시민행동은 “인천항만공사는 남항 석탄부두를 즉각 폐쇄하고 석탄부두의 친수공간조성, 연결 철로의 공공적 활용을 위해 지역사회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민행동은 “해양수산부가 2016년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서 올해까지 남항 석탄부두 폐쇄를 계획했는데도 현재까지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데도 인천항만공사는 오히려 지난 5일 석탄부두 폐쇄가 아닌 10억여원을 들여 석탄분진(미세가루) 차단방지 시설을 재정비했다고 밝혔다는 것이다.

인천항만공사가 인천항과 관련한 중요한 환경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고 인천역 화물운송 중단을 일부러 외부에 알리지 않은 게 아닌지 의혹이 드는 상황이라는 게 시민행동의 입장이다.

시민행동은 “산업항인 인천 내항은 그동안 인천시민들에게 막대한 환경피해를 초래해왔고 오늘날 그 기능은 축소되고 있지만 인천항만공사는 시민을 위한 내항 공공재생에는 비협조적이면서 임대료 수익만 챙기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남항 석탄부두의 폐쇄가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인천항만공사와 해양수산부는 남항 석탄부두를 즉각 폐쇄하고, 내항 1,8부두 공공재생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토교통부도 내항1,8부두와 중구 개항장 원도심 사이에 자리 잡은 철도 조차장 부지가 내항과 원도심을 지어지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적극으로 협조해야 한다는 게 시민행동의 주장이다.

인천내항 시민행동 관계자는 “인천역 화물운송 중단에 대해 석탄부두 및 석탄선적 화물차의 도심 운행으로 환경피해를 입었던 인천시민의 입장에서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인천시는 최근 국토연구원 등에서 제안된 국유지를 활용해 시민들에게 되돌려주는 여러 정책적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