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사업 활성화
건강‧교육‧치매예방 사업 펼쳐

지난해 12월 처음으로 발생한 코로나19는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으로 번진 이후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는 일상생활을 포함한 경제·문화·산업 등 사회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으며 감염병 등에 대한 두려움은 예방과 면역력 확보, 건강 돌보기 등 위생과 건강을 중요시하는 트렌드로 이어졌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등 대면접촉을 최소화하는 생활패턴은 온라인·모바일 등을 활용한 ‘언택트’(비대면) 문화가 선택이 아닌 보편적 현상으로 자리잡게 했다.  
 
이에 양주시는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를 반영, 유아·노인 등 건강취약 계층을 비롯해 치매·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사업을 비대면 방식으로 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양주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비대면 사업을 활성화한다. 사진은 우리 가족 함께하는 방구석 구강교실 (사진=양주시)
양주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비대면 사업을 활성화한다. 사진은 우리 가족 함께하는 방구석 구강교실 (사진=양주시)

 

□ 비대면 건강증진 사업 '양주 On-Health' 론칭 및 활성화 추진 

양주시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로 인해 대면 건강관리사업이 잠정 중단됨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 건강증진 사업인 '양주 On-Health'를 본격 추진한다. 

'양주 On-Health'는 새로운 사회패러다임에 따라 네이버 밴드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다양한 비대면 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을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사업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게 ‘온(On)라인’을 활용해 면역력이 증강되는 ‘따뜻한 온도의 온(溫)’과 ‘온(모두) 양주시민이 함께 건강할 것’이라는 의미를 담아 네이밍했다.

주요 사업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부 활동이 제약되며 △낮아진 신체활동률을 향상시키는 ‘위아(WE ARE)양주 홈트’ △면역력 향상을 위한 ‘우리아기 감성톡톡 교실(Live 방송)’, △만성질환자 관리를 위한 ‘베리굿 건강챌린지’ △무너져가는 우리아이 영양 밸런스를 위한 ‘영양사업’ 등이다. 

'양주 On-Health' 의 기본운영 방향은 밴드를 통해 신청자의 가입·승인 절차와 출석체크를 진행하고 교육용품 등은 택배를 통해 전달하고, 실시간 라이브 강의와 사전녹화 영상강의를 병행, 의견쓰기 기능 등을 통한 양방향 소통으로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상교육의 경우 보건소 직원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영상을 제작하고, 지역 자원봉사단체와 연계해 촬영·편집, 교양강좌 지원 등 공직자와 시민이 참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우리아기 감성 톡톡교실’의 경우 생후 2~7개월 영아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신체발달과 면역력 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영아경혈마사지’를 실시간 LIVE 방송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지난 6월 22일부터 7월 20일까지 ‘1기’ 운영을 성황리에 종료, 현재 ‘2기’ 참여자를 모집중에 있다.

‘위아(WE ARE)양주홈트’ 2기와  ‘베리굿 건강챌린지’도 성황리에 모집중에 있다. 

양주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비대면 사업을 활성화한다. 사진은 초롱초롱두뇌상자 실습박스 (사진=양주시)
양주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비대면 사업을 활성화한다. 사진은 초롱초롱두뇌상자 실습박스 (사진=양주시)

 

□ 여름방학 맞이 ‘우리가족 함께하는 방구석 구강교실’ 운영

지난 5월부터 유튜브에 교육영상을 업로드하며 시행하고 있는 양주시 구강보건센터 비대면 사업은 여름방학 기간인 3~28일 ‘우리가족 함께하는 방구석 구강교실’을 새로이 추가해 운영한다. 

이 사업은 각 가정의 방구석을 온라인 구강보건센터로 전환한다는 발상으로 시작, 구강교육 단계별 영상을 활용해 부모가 구강보건교육에 참여해 진행하는 시민주도형 구강건강 향상 체험 프로그램이다.

선착순 1000명까지 지역 내 거주 만36개월~만15세(2005년생)이하 아동이 있는 가정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용품은 최대 5일 동안 대여할 수 있다. 

교육은 △감동이와 함께하는 잇솔질 방법 △불소용액 양치 △치아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등 센터에서 자체 제작한 동영상과 △구강모형 △텐티노트(입속세균 알아보기) △치아홈메우기 체험 △치면착색제 △구강위생용품 등 교육용품을 대여받아 진행한다. 

이외에도 구강위생용품, 잇솔질 기록표, 색칠 공부 등을 제공하며 사업 종료 후 참여도에 따라 ‘감동 어린이상’과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 ‘기억꾸러미’ 등 비대면 치매예방 관리 총력

코로나19 사태로 지역 내 치매 쉼터와 인지재활 프로그램이 장기간 중단됨에 따라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지강화 교구인 ‘기억꾸러미’를 제공한다.

 ’기억꾸러미‘는 장기간 인지자극 활동이 중단된 치매 환자들이 기존 쉼터프로그램을 가정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활동용 교구로 △인지강화를 위한 학습지와 자석칠교 △신체활동 향상을 위한 뇌신경체조와 국민건강체조 유인물 △건강관리를 위한 코로나 예방자료와 유산균·영양제 등으로 구성했다.

치매가정 약물복용 상담, 코로나 증상 확인은 물론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고위험군인 점을 감안해 물품은 우편함, 현관문 앞 등 비대면 방식으로 전달한다.

또,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 제공과 부정적인 치매 인식을 체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유아 맞춤형 인식개선 교육교구인 ‘초롱초롱 두뇌상자’ 대여사업을 추진한다.

‘초롱초롱 두뇌상자’는 치매 인식개선 애니메이션과 두뇌왕 머리띠 만들기가 포함된 인지교구와 함께 두뇌교구, 치매박사 가운, 주사기 등으로 구성했다. 

 ‘초롱초롱 두뇌상자’는 양주시(치매안심센터)에서 자체로 개발해 저작권 등록중인 ‘치매 인식개선 애니메이션과 학습지’ ‘두뇌왕 머리띠 만들기’가 포함된 인지교구와 함께 두뇌교구, 치매박사 가운, 주사기 등으로 구성했다. 

치매 인식 애니메이션은 5~7세 유아 눈높이에 맞춰 치매의 정의, 치매 예방수칙 등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영상프로그램이며 인지교구는 유아가 직접 만들고 색칠하며 치매예방 및 치매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립할 수 있는 체험학습교구이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물품 대여 전·후 소독 절차를 실시하며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에 최대 2주동안 대여가 가능하며 예약이 필수이다.

이어, 치매안심센터는 자체 제작한 ’두뇌가 말랑말랑해!‘ 활동북과 치매 인식개선을 위한 소인형극 등을 활용해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스쿨 브레인팡팡교실‘도 함께 운영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