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안승남 시장 규탄
신도시 개발계획 반대 입장

구리미래정책포럼·GWDC살리기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유권자시민행동 구리시연합회 등 3개 구리시 시민단체 연합은 '안승남 구리시장은 실현이 불가능한 한강변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민간사업자 모집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연합은 지난 13일 '안 시장이 자신의 선거공약 1호인 GWDC사업을 종료 처분하는 대신 신도시 개발을 강행하려 한다' 는 내용의 긴급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안 시장은 GWDC덕분에 당선됐으면서도 그동안 90% 이상 준비된 이 사업을 정당한 이유없이 일방적으로 폐기 처분하고 실현 가능성이 거의 희박한 신도시 개발을 서두르고 있는 것은 구리시민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특히 박영순 전 구리시장에게 GWDC사업의 전권을 준다고 약속해 놓고 도중에 박 전 시장을 토사구팽시킨 것도 모자라 이 사업의 폐기 책임을 박 전 시장에게 전가하는 것은 '은혜를 원수로 갚는 행위'라고 질타했다.

연합은 "안 시장이 지난 8월3일 가칭 구리시 한강변 도시개발사업 민간사업자 모집 공고를 내고 19일부터 사업자 제안서 접수를 서두르고 있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과 정면 이해 충돌하는 행정"이라며 "그린벨트 보존이 문 대통령의 정치 철학인 만큼 그린벨트 해제는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사업의 실현 가능성은 전혀 없을 뿐 아니라 안 시장의 신도시 개발은 대단위 아파트 단지를 유치하자는 것인데 교통지옥과 배드타운화가 가속돼 시민들에게 이익될 것이 전혀 없다"고 신도시 개발계획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연합은 " 정부의 주택 공급 확대 정책과 관련 과천, 마포구, 노원구 등 여당 소속 지자체장들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데 유독 구리시장은 아파트 사업에 열을 올리는 진짜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한 후 " 자신의 1호 공약도 지키지 못한 인물이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자격조차 없다. 시민과의 약속한 1호 공약인 GWDC사업을 하기 싫으면 지금이라도 자진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