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지식기반서비스 부지 인하대 동의 없이 산업시설용지로 변경
인천지역 시민단체 “인하대에 수익용 부지 제공키로 한 약속 이행돼야”
“인하대 송도캠퍼스 문제는 인천발전의 문제 박남춘 시장 직접 나서야”

인천 송도 11-1공구 인하대학교 부지에 대한 용지변경을 두고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사진=인하대)
인천 송도 11-1공구 인하대학교 부지에 대한 용지변경을 두고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사진=인하대)

인천 송도 11-1공구 인하대학교 부지에 대한 용지변경을 두고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10일 ‘인하대에 수익용부지를  제공키로 한 약속이 이행돼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서 연대는 인천경제청이 지난 5월 수익용부지인 지식기반서비스 용지를 인하대의 동의 없이 산업시설용지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용지 변경은 계약에 명시된 기한 내에 인하대가 토지매매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인하대와 경제청은 지난 2013년 이 부지에 대한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서대로라면 인하대의 귀책사유만을 따지기 어렵다는 게 연대의 설명이다.

매매대금 완납 전에 준공하기로 돼 있는 기반시설 공사와 소유권보존등기 시기 부분에서 각각 계약 이행이 불가능하거나 위반이라는 것이다.

이 용지 매입에 대한 갑론을박도 백해무익하다는 입장이다.

인하대가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매입 의사를 밝혔고, 기존에 제공하기로 했던 수익용부지가 주변 여건 변화로 수익을 낼 수 없어 재협의를 요청했다는 것이다.

이어 조명우 총장 취임 이후 12차례에 걸쳐 경제청과 협의했다는 게 연대의 주장이다.

이에 연대는 인하대 송도캠퍼스 문제 해결을 위해 박남춘 시장이 직접 나설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하대 문제는 인하대 만의 문제가 아니라 인천발전의 문제로 인천발전을 위해 인천시가 지역 대학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연대는 “인하대 송도캠퍼스 조성 문제에 인천시와 인천경제청, 인천시의회, 인천시민사회 모두가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내일 개최되는 인천시의회 주관 토론회에서 합리적인 대안이 도출되길 바란다”며 “지역 대학의 발전을 위해 박남춘 시장의 통 큰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가칭) 인하대 송도캠퍼스의 올바른 조성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송도 11-1공구 인하대학교 부지는 캠퍼스 조성용지인 교육연구단지 6.8만평과 수익용부지인 지식기반서비스용지 1.5만평이다.

당초 인하대 송도캠퍼스 부지는 5·7공구였다.

2012년 당시 송영길 시장과 인천경제청의 요청으로 인하대는 2010년 이미 매매계약이 체결됐던 5·7공구 토지를 그 당시 매립도 되지 않은 11공구로 변경해 줬다.

이에 대한 인센티브가 수익용부지인 지식기반서비스용지 1.5만평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