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의회 정종연 의장 "동구민 개발·발전 지향점 향해 동행"
상태바
인천 동구의회 정종연 의장 "동구민 개발·발전 지향점 향해 동행"
  • 안종삼 기자
  • 승인 2020.07.30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족한 녹지공간 확충"
"민의 대변 역할에 충실"

인천 동구의회는 지난달 25일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후반기 의장으로 정종연 의원을 선출했다. 이로써 정 신임의장을 필두로 후반기 동구의회는 2022년 6월 30일까지 의정활동을 펼치게 됐다. 정 의장은 당선사로 "의원들 간 서로 화합하고 협치함으로써 후반기 의회가 구민의 뜻을 모으고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신임 의장에게 앞으로의 의정계획에 대해 들어본다.

인천 동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정종연 의원이 선출됐다. 정 신임 의장은 "후반기 의회는 구민의 뜻을 모으고 운영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밝혔다. (사진=인천 동구의회)
인천 동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정종연 의원이 선출됐다. 정 신임 의장은 "후반기 의회는 구민의 뜻을 모으고 운영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밝혔다. (사진=인천 동구의회)

 

- 동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소감은?

제8대 동구의회 후반기 의장직을 맡을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6만3000여 동구 주민의 뜻을 대표하는 제8대 동구의회 후반기를 이끌어갈 의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2년간 주민들과 소통해 가며 구민들이 원하는 것들과 동구의 현안문제들을 체감할 수 있었다. 동구의회 구성원 전체의 뜻을 대표하는 의장이 된 만큼 임기 동안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며 동구가 한층 더 발전하는 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주민 모두에게 크게 열려있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 협치하는 의회라는 3대원칙에 입각한 동구의회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의장으로서 후반기 의회를 어떻게 이끌어 갈 계획인지?

의회는 구민의 뜻을 올바르게 대변하는 구민의 대의기관이다. 열려있는 소통의 공간으로 신뢰가 바탕이 된 의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의장으로서 구민의 소중한 의견과 동료의원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조율하며 구민 가까이에서 해결방안을 찾는 열려있는 의회가 되겠다. 이비대시(以備待時)라는 말이 있듯이 미리 준비하고 때를 기다리는 자세로 의정활동에 임하며 허인환 구청장과 함께 어르신, 청년, 여성, 아동복지 증진에 더욱 노력해 동구민을 위한 개발과 발전의 지향점을 향해 동행하겠다.

- 2년 임기동안 이루고 싶은 것은?

주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들을 최대한 반영하고 싶다. 이런 일환으로 지난 6.17 부동산 대책으로 인해 재산권 피해를 겪는 동구주민을 대표해 불합리한 조정대상지역 지정 기준 개선과 피해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을 지난 244회 임시회에서 채택했다. 또한 현재 일조권 및 조망권 문제로 이슈화 되고 있는 송림초교 주변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솔빛마을주공아파트 주민과 인천도시공사와의 협의가 선결문제인 만큼 주민총회의 결과에 따른 대화와 타협이 우선돼야 하며, 자칫 주민과 주민간의 갈등으로 문제가 번지지 않도록 원만한 협의를 이끌어 내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인천의 대표적인 원도심으로 부족한 녹지공간이나 문화·체육·여가 시설 확충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일진전기 이전부지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 동인천역 2030역전 프로젝트 등 굵직한 현안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뿐만 아니라 상급기관과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며 민의를 대변하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다.

- 집행부와 의회 구성원들에게 바라는 것은?

변화되는 행정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의원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항상 연구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집행부와는 동구 발전의 동반자로서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역할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의회의 역할인 견제와 균형 속에 의정활동을 성실히 해 나가며 경쟁력 있는 의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동구의 여러 현안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의원들 간 혹은 집행부와 의회 간에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은 대화와 소통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해 갈 것이다.

-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제8대 후반기 동구의회가 구민에게 힘이 되고 구민과 함께하는 참된 지방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 그리고 성원을 부탁드린다. 코로나19로 구민들이 겪는 경제 및 사회활동 위축과 기업경제침체가 하루빨리 극복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들과 더 고민하고 소통하여 현실성 있는 다양한 정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해 나가는 동구의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잘못은 꾸짖어 주시고 열린 마음으로 언제든 의회와 대화하고 소통해 주시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