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통해 개최 여부 결정
코로나19로부터 안전 지켜

경기도가 문화·예술·체육·관광분야 주요행사의 안전한 개최를 위해 ‘위험도 평가’를 추진한다.

22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이희영 긴급대책단 공동단장이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했다. (사진=경기도)
22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이희영 긴급대책단 공동단장이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했다. (사진=경기도)

 

이희영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공동단장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해 아프리카돼지열병부터 현재 코로나19까지 10여개월 이상 이어진 재난상황으로 인해 도내 문화·예술·체육관광 분야의 주요행사와 축제가 취소 또는 축소돼 관련 종사자와 업계가 생계위기에 처해있다”며 “경기도는 이러한 위기상황에서 행사를 무조건 취소·축소하기보다는 안전하게 추진할 수 있는 행사를 사전에 선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주요행사 위험도 평가 계획을 수립·적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도는 행사 위험도 평가 결과 개최가 가능한 행사는 방역대책 수립 등 철저한 준비를 통해 적극적으로 개최하고, 위험도가 높은 행사는 위험도 완화방안을 마련해 재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재평가에도 개최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매몰비용을 최소화하고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행사를 취소·연기한다.

이번 평가지표는 정부의 '시설별 위험도 평가지표'와 '집단행사 방역관리 지침'을 바탕으로 감염병 전문가의 지속적인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됐다. 적용대상은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 및 소관 공공기관에서 주최 또는 주관하는 행사다. 축제의 경우 행사개최일 기준 최소 2개월에서 4개월 전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자체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하되, 필요 시 감염병 전문가의 종합적인 의견을 수렴해 행사 계획을 수립토록 했다.

평가지표는 총 9가지이며, 밀폐성·밀집성 등 정부의 고위험시설 평가지표 6가지와 집단행사 방역관리 지침의 기본방향을 적용했고 ‘관리성’을 추가해 참석자의 특정 가능여부를 포함시켰다.

또한 탄력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정부의 평가지표 특성상 위험도 평가 시에 ‘대체로 가능’ ‘일정수준 가능’과 같이 모호한 세부기준으로 자체평가가 어려울 수 있음을 감안해 경기도는 평가체계를 보다 구체화해 각 지표별 참고 가능한 기준도 함께 마련했다.

이를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는 지난 11~12일 경기아트센터 광장 등에서 개최한 경기아트센터의 ‘2020년 리부팅(rebooting)’ 공연이다. 공연에서는 소관부서의 사전 자체평가 점수와 자체 방역계획을 바탕으로 전문가 검토를 통한 ‘거리두기 원형좌석존’을 운영하는 등 안전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생동감 넘치는 공연현장을 관객들에게 제공한 바 있다. 

도는 도와 시군의 각종 행사에 적용될 수 있도록 이번 위험도 평가 계획을 적극 공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