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지 활용,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이 설치·운영

광명도서관 옥상에 시민이 함께 만든 햇빛발전소 1호기가 22일부터 가동이 시작됐다.

광명시는 22일 광명도서관에서 박승원 광명시장, 박성민 광명시의회 의장, 시의원, 시민사회단체,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햇빛발전소 준공식’을 가졌다. (사진=광명시)
광명시는 22일 광명도서관에서 박승원 광명시장, 박성민 광명시의회 의장, 시의원, 시민사회단체,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햇빛발전소 준공식’을 가졌다. (사진=광명시)

시는 22일 광명도서관에서 박승원 광명시장, 박성민 광명시의회 의장, 시의원, 시민사회단체,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햇빛발전소 준공식’을 가졌다.

햇빛발전소는 광명형 그린뉴딜사업의 일환으로, 광명시가 공공 부지를 제공하고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이 설치해 운영한다.

광명도서관 햇빛발전소는 연간 9만kw의 전력을 20~25년 동안 생산하게 된다. 이는 화력발전소 등 기존 발전시설 대비 연간 42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1만 4300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가 있어 기후위기 극복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발전소 구조물이 지붕 태양열을 차단해 무더운 여름에 실내온도를 낮추는 효과도 있다.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은 올해 4월 광명시와 햇빛발전소 건립 협약을 체결하여, 재생에너지 생산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투자이익을 공유하고 각종 민원 발생을 원천적으로 예방하고 있으며, 수익의 일부는 시민의식 전환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광명시는 광명도서관 햇빛발전소에 이어 하안도서관 옥상에도 81.9kw규모의 햇빛발전소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시민체육관 주차장을 비롯해 모든 공공시설 유휴부지에 햇빛발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박승원 시장은 “코로나19를 비롯해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안의 위기가 아주 심각하다. 우리 삶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기후위기에 잘 대응해야 한다. 그 일환으로 추진하는 햇빛발전소 사업을 준비해 오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시민에너지협동조합이 많은 시민, 단체, 기관 등과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더 발전하고 햇빛발전소가 잘 운영되기를 바란다”며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넷제로를 목표로 광명시도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광명시흥테크노밸리의 수열에너지 도입과 도시재생지역의 그린리모델링 뿐 아니라, 시 행정 모든 영역에 광명형 그린뉴딜 사업을 접목하여 지속가능한 발전도시, 기후위기 극복의 선도 도시로 한국형 그린뉴딜을 이끌어 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