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미생물 3종, 축산냄새저감균 2종 무상 공급

가평군이 지난 4월부터 고추 탄저예방균 등 특수미생물 3종과 축산냄새저감균 2종을 무상으로 공급해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에 기여하고 있다.

20일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친환경미생물배양센터는 친환경 작물재배시 애로사항인 주요 병해충 예방 및 방제하기 위해 고추 탄저예방균 5000병을 비롯해 살충미생물(BT) 및 진딧물예방균 각 3000병 등 특수미생물 3종 6톤을 3000여 농가에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또 질화세균, 광합성균 등 축산냄새저감 미생물 2종 40톤도 560여 축산농가에 전달하고 있다.

고추 탄저예방균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항균활성을 가지는 바실러스속 균주로 탄저병 발병율을 감소시키고 고추의 상품성과 생산성 향상을 가져오게 된다.

가평군에는 약 2천여 고추농가의 탄저병 발생율을 50% 이상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살충미생물(BT)는 좀 나방, 거세미 나방 등의 나비류 해충의 발생을 억제하는 천적균으로 친환경 배추, 무, 파 등의 재배농가의 안정 생산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진딧물예방균은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특허균주인 버티실리움속 균주로 과수와 채소재배의 주요 진딧물류 방제에 효과가 있다.

축산농가에 보급하는 질화세균 및 광합성균은 황화수소, 암모니아 등 축사에서 생성되는 유해가스를 분해하는 탁월한 효과가 입증된 미생물로 축사환경개선을 통한 민원애로사항 감소 및 안정 양축경영을 기대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친환경 특수미생물 및 축산냄새저감 미생물의 공급을 통해 친환경 안전농축산물 생산 및 농축산물 이미지 향상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가평군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