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계양경찰서 강력3팀 경장 전현준

자전거는 대중적인 교통수단으로 오랫동안 많은 사랑을 받았던 이동수단인데 최근 고유가 시대를 대비하고 웰빙, 레저 바람까지 겹쳐 자전거 이용자가 많이 늘었으며, 앞으로도 자전거 이용은 더 증가할 것 같다.

이러한 자전거 이용은 과거 겨울철이 되면 줄어들기 마련이었으나 최근 자전거 열풍으로 인해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더 안전하고 재미있는 겨울철 자전거 라이딩을 위해 몇가지 수칙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첫 번째 안전모와 보호대 등 보호장구를 꼭 착용해야 합니다. 교통사고 통계를 보면 자전거사고 사망자의 90%는 보호장구 미착용자라고 합니다. 이 통계를 보면 자전거 보호장구의 착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것이다.

두 번째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줄이는 것이 좋다. 겨울철 얼어붙은 노면에서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타이어 공기압을 줄여 노면에 닿는 타이어 면적을 늘려 주는게 좋으며, 패달은 서서히 밟고, 급핸들은 하지 않아야 미끄러운 노면에서 넘어지지 않는다.

세 번째 겨울철에 얇은 옷을 여러겹 입어주는게 좋다. 추운 겨울철에 자전거를 탈때는 바람은 막아주고, 체온은 유지시켜주면서 땀 배출이 용이한 옷을 입어주는 게 좋으며, 두터운 옷 한 벌 보다는 방한소재의 기능을 같춘 내의와 자켓을 여러겹 입어주는게 체온을 유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눈이 오거나 땅이 얼어붙은 시기에는 자전거 이용를 타지 않을 것을 당부하고 싶으나 부득이 타야할 경우라면 위와 같은 겨울철 자전거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원활한 자전거 이용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