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오후 서울 종로구청 종로가족관에 설치된 모의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이 사전투표를 체험하고 있다.

 여야는 이번 주 6·4지방선거 공식 후보등록과 함께 본격적인 선거전에 들어간다.

'선거일 전 20일부터 이틀간'으로 규정된 공직선거법에 따라 6·4지방선거 후보 등록은 오는 15-16일 이틀간 진행된다.

▲ 새누리당 경기도지사 후보로 선출된 남경필 의원이 10일 경기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선출대회에서 당선자 수락연설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라는 국민적 비극 속에서 전에 없이 '조용한 선거'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지만 선거후 정국주도권 확보를 위한 여야 간 사활을 건 한판승부는 불가피하다.

특히 세월호 참사 이후 야당에 의해 재점화된 '정권 심판론'이 어느 정도 파괴력을 갖느냐가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의 승패를 가를 전망이다.

세월호 참사 대책 논의를 위한 5월 임시국회 가동에 여야가 공감하면서 선거전과 함께 '세월호 국회'가 동시 가동되는 점도 이번 선거의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식적인 선거기간은 오는 22일부터 시작되지만 새누리당은 광역단체장 가운데 마지막으로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12일)되는 다음날인 13일께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공동선대위원장으로는 황우여 대표, 이완구 원내대표, 서청원 이인제 김무성 최경환 의원, 한영실 전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미 지난달 11일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와 대선주자로 나섰던 문재인 손학규 정세균 정동영 김두관 상임고문 등 7명이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참여하는 이른바 '무지개 선대위'를 출범시켰다.

그동안 후보경선과 세월호 참사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지는 못했지만 공식 후보등록을 계기로 보폭을 넓힐 것으로 관측된다.

후보등록일이 11일 현재 나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광역단체장 후보를 기준으로 여야 대진표가 거의 윤곽을 드러냈다.

이날 확정될 새정치연합의 경기지사 후보까지 포함하면 전체 17개 광역단체장 가운데 서울과 전북을 제외한 15개 광역단체장의 여야 대진표가 확정된다.

정몽준 의원·김황식 전 총리·이혜훈 최고위원이 겨루는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는 오는 12일,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유성엽 의원·송하진 전 전주시장이 3파전을 벌이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북지사 후보는 13일 각각 결정된다.

세월호 참사 이후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대한 지지율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지만 새정치연합에 대한 지지율도 정체 또는 소폭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나 승부처인 수도권의 지방선거 판세는 여전히 속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매일경제와 MBN(3~5일) 등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주요 격전지인 서울에서는 새정치연합 박원순 시장과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 간의 가상대결에서 박 시장이 리드하며 세월호 참사 이전보다 격차를 더 벌린 것으로 나타나 이 추세가 앞으로 계속 이어질지가 변수다.

경기지사의 경우 새누리당 남경필 의원이 새정치연합 예비후보들과의 일대일 가상대결에서 모두 우위를 지키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천시장의 경우 새누리당 유정복 후보와 새정치연합 송영길 시장이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