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민 86% '시정운영 만족'..복지정책·신안산선 큰 관심
상태바
안산시민 86% '시정운영 만족'..복지정책·신안산선 큰 관심
  • 김대영 기자
  • 승인 2020.07.01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민 1000명 대상 시민참여정책 여론조사

안산시민 10명 가운데 8명이 민선7기 안산시 전반기 시정 운영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산시는 윤화섭 시장의 취임 2주년을 맞아 시민참여 정책 수립 및 주요 정책에 대한 시정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안산시민 1천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25일부터 12일까지 ‘민선7기 안산시 시민참여정책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안산시는 윤화섭 시장의 취임 2주년을 맞아 시민참여 정책 수립 및 주요 정책에 대한 시정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안산시민 1천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25일부터 12일까지 ‘민선7기 안산시 시민참여정책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사진=안산시)
안산시는 윤화섭 시장의 취임 2주년을 맞아 시민참여 정책 수립 및 주요 정책에 대한 시정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안산시민 1천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25일부터 12일까지 ‘민선7기 안산시 시민참여정책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사진=안산시)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씨앤알에 의뢰해 안산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1대 1 면접으로 진행됐다.

설문조사 항목으로는 △거주 만족도 △시정운영 만족도 △안전도시 △산업경제 △환경교통 △도시개발 △교육·복지 △문화·체육·관광 △다문화 인식도 및 만족도 △안산시 추진 정책 참여 의향 등 모두 10개 분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6.6%는 시정운영에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70.5%는 안산에 거주하는 것을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설문에 참여한 시민 대다수가 시정운영과 정주 환경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시정운영 만족도가 거주만족도보다 16.1%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시민들은 시가 추진하는 정책에 보다 많은 만족감을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민선7기 안산시의 주요 정책에 대해 연상 되는 단어·이미지는 △복지혜택이 크다 △신안산선 착공 △안전한 도시 △생활안정지원금 지급 등이 꼽혔다.

이는 전국 시 단위로는 최초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 지원, 임신부 100원 행복택시 등 복지정책과 안산의 도시 패러다임을 바꿀 신안산선에 대한 높은 관심이 나타난 결과로 해석된다.

또 코로나19에 대한 선도적인 방역정책과 전국 최초로 외국인에게도 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한 영향도 컸던 것으로 분석되며, 도로교통법 개정안 이른바 ‘민식이법’ 시행보다 앞서 128억원의 예산을 지난해부터 마련해 학교주변 교통안전시설물 정비 및 무인교통단속CCTV 등을 설치하며 아이들의 안전에 높은 관심을 나타낸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윤화섭 시장은 “지난 2년의 시정운영에 긍정적인 평가를 주신 시민들께 감사의 마음과 함께 더욱 강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만족도가 높은 분야는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미흡한 분야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원인 분석 및 대책 방안을 강구해 개선토록 하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설문 조사는 동별 인구비례에 따른 지역별, 성별, 연령별 표본 추출과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대면조사 방식으로 됐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 오차는 ±3.1%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