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근환 의원, 조광한 시장에 경청자세 지적
방청 시민들 “망신주기..성숙치 못한 태도"
장 의원 폐회 후 사과.. ‘신중함 결여 지적’ 

최근 남양주시의원들의 공무원을 향한 비하발언부터 서슴없이 퍼붓는 막말 등 의원자질을 의심케 하는 부적절한 행위가 연일 도마위에 오르내리는 가운데 6월23일, 장근환(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본회의 과정에서 시장의 경청자세를 지적하며 의회가 정회되는 소동이 벌어졌다.

최근 남양주시의원들의 공무원을 향한 비하발언부터 서슴없이 퍼붓는 막말 등 의원자질을 의심케 하는 부적절한 행위가 연일 도마위에 오르내리는 가운데 6월23일, 장근환(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본회의 과정에서 시장의 경청자세를 지적하며 의회가 정회되는 소동이 벌어졌다. 사진은 남양주시의회. 
최근 남양주시의원들의 공무원을 향한 비하발언부터 서슴없이 퍼붓는 막말 등 의원자질을 의심케 하는 부적절한 행위가 연일 도마위에 오르내리는 가운데 6월23일, 장근환(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본회의 과정에서 시장의 경청자세를 지적하며 의회가 정회되는 소동이 벌어졌다. (사진=남양주시의회)

사건은 이날 장 의원이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의 상임위 심사결과에 대해 질의하는 과정에서 비롯 됐다. 장 의원은 눈을 감고 경청하는 조광한 시장을 향해 “눈을 감고 계시네요, 성의 있게 경청해 달라”고 요구했던 것.

이에 대해 조 시장은 “눈감고 들어도 경청이다. 눈감고 집중해 들으면 더 경청하게 된다”며 대응하자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회의장의 심각성을 인지한 신민철 의장이 정회를 선포하며 사태수습에 나섰지만 회의에 참석했던 이영환(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의사진행과 상관없이 ‘찬성자 의견 들어보자’고 발언하며 잠시 본회의가 중지됐으나 신 의장이 이 의원의 발언에 대해 ‘질의가 없는 것으로 하겠다’고 통보하며 본회의가 진행됐다. 

이 같은 의회 진행에 대해 의회 방청석의 시민들은 ‘시장 망신주기로 보인다’ ‘시의원들의 자질이 의심스럽다’ ‘시의원들의 공부와 연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며 시의원들의 성숙하지 못한 자세를 지적했다

한편 장근환 의원은 폐회 후 곧바로 조 시장을 만나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의회 진행상 신중하지 못한 행동이었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렵게 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