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발표..살포 행위자 엄중한 처벌·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

김포민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김포시민사회)와 진보당 김포시지회는 6월23일 성명을 통해 일부 탈북자단체들의 대북전단 살포를 김포시민과 함께 힘을 모아 강력 저지할 것이며 살포자들에 대한 당국의 엄중한 처벌과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지난 5일 북한 접경지역인 김포시 주민들이 월곶생활문화센터서 '탈북민단체 대북전단 살포 중단 성명'을 발표하고 중단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김포시)
지난 6월5일 북한 접경지역인 김포시 주민들이 월곶생활문화센터서 '탈북민단체 대북전단 살포 중단 성명'을 발표하고 중단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김포시)

이들은 성명을 통해 "25일 대북전단 살포를 강행할 것을 예고한 일부 탈북자 단체들의 행위는 한반도의 평화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의 안전을 해치는 반평화적, 반통일적, 반인권적 행위"라고 규정했다.

또 "탈북자 단체는 대북전단살포가 ‘표현의 자유’라는 얼토당토 않는 논리를 들이밀고 있지만, 그들의 행위는 후원금을 모아 그저 자기 단체의 배를 불리고, 이익을 얻기 위한 돈벌이였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비난하고 대북전단살포 행위는 남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과 평양합의를 전면적으로 어기는 엄연한 반민족적 위법행위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김포시민사회와 진보당 김포시지회는 "그동안 한반도의 평화와 지역 주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해 왔다. 탈북자 단체들이 김포 지역에 몰래 들어와 대북전단을 날리려 한다는 제보를 받고 직접 찾아가 온몸으로 풍선 살포를 저지한 적도 수차례 있었으며, 지역 주민과 함께 지속적으로 대북전단 살포 행위를 반대하는 입장을 발표하고 실천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일부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살포 행위로 촉발된 상황은 매우 엄중하고 남과 북이 합의하고 평화와 번영의 길을 열어나가는 것은 상호를 통일의 동반자로 인정하고 상호가 합의한 약속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것에서 시작된다"며 "대북전단살포는 이러한 남북 간의 약속을 전면 어기는 행위로 됐고 그로 인해 불거진 합의 불이행에 대한 불신은 남과 북이 그동안 만들어 온 평화국면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는 결과를 낳게 된 것"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어 "우리는 대북전단살포 행위를 절대 용납지 않을 것이며 반평화 행위자들이 김포 땅에 발조차 붙일 수 없도록 김포 시민과 함께 힘을 모아 강력 저지할 것임을 천명하는 바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민들의 피해는 탈북자 단체에게 그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이러한 위험 행위에 대해 엄중히 처벌할 것을 당국에 강력히 촉구하며 대북전단살포 등 반평화 행위에 대해 엄정히 처벌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국가와 경기도, 김포시가 관련 법령과 조례를 조속히 제정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