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인천형 뉴딜 정책 추진전략·과제' 발표

코로나19로 촉발된 경제위기는 인천형 뉴딜로 극복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인천연구원은 현안과제로 수행한 '코로나19 경제위기 대응을 위한 인천형 뉴딜의 추진전략 및 과제'를 발표했다.

연구보고서는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문재인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의 전략과 방향을 검토하고, 정부 뉴딜 사업의 지역 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인천형 뉴딜’정책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지역의 중소제조업 밀집도와 산업특성 및 여건이 취약한 IT서비스 산업기반을 고려해, 즉각적인 뉴딜 사업 투자가 산업구조고도화 및 지역 혁신역량 제고에 가시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디지털 경제기반 구축 △혁신성장 인프라 확충 △포용적 성장환경 조성 등 3개 부문에 대해 25개 사업과제를 제시했다.

‘디지털 경제기반 구축’부문을 통해서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 사업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혁신성장 인프라 확충’부문을 통해 지금까지 지연돼 온 각종 혁신 인프라 확충 사업을 과감히 전개해 나갈 것을 주문했고 ‘포용적 성장환경 조성’부문에서는 대‧중‧소 또는 산업부문 간 동반성장을 위한 근로환경 개선 사업과제를 제안했다.

이번 보고서는 정부가 발표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에 대한 지역의 대응 방향과 추진전략을 제시하면서도, 혁신 인프라 확충 및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지역의 주요 장‧단기 현안을 포괄하고 있어,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즉각적인 투자사업과 동시에 지역경제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한 기반조성 측면을 균형감 있게 다루고자 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