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는 11일부터 ‘내항 재개발 열린 소통관(가칭)’의 설계용역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내항 재개발 열린 소통관’은 인천내항 재개발사업의 시민 의견 수렴 창구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소통관은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계획에 대해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과 내항의 역사와 재개발 비전 등을 홍보하는 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상상플랫폼과 인접한 내항 8부두 우선 개방구역에 조성될 예정이다.

이 공간을 거점으로 시민들과 내항의 역사 및 현재와 미래를 공유할 수 있도록 내항 탐방 프로그램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김구 선생이 노역에 동원됐던 석축 등 역사적 컨텐츠와 내항 산업시설 등의 탐방 포인트를 발굴해 탐방 안내표지판도 설치될 예정이다.

또한 ‘열린 소통관’은 건축 설계 시 라스베이거스의 컨테이너 파크 등의 사례를 참조해 컨테이너, 파렛트와 같은 항만시설물도 적극적 활용된다.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디자인 시안들을 도출하고, 시민투표를 통해 최종 건축 시안을 선정해 8월 초까지 동 건축물의 설계도 마칠 계획이다.

홍경선 경영부문 부사장은 “올해 중으로 열린 소통관을 조성해 조속히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며 “지역주민 등 인천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내항 재개발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항만공사는 지난 1월 공사 주도의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 추진을 공표했다.

이어 ‘열린 소통관’의 설치 및 운영을 통해 시민들에게 항만재개발을 알리고 다양한 의견 청취 방침도 세웠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